국가철도공단, 태백선 석현2교 유도상화 개량 완료
상태바
국가철도공단, 태백선 석현2교 유도상화 개량 완료
  • 김미애 기자
  • 승인 2022.12.21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인동 강원본부장 “남은 16개 노후 교량도 안전하게 교체 완료할 것”
△교량상판 교체 후 사진/제공=국가철도공단
△교량상판 교체 후 사진/제공=국가철도공단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국가철도공단 강원본부는 강원도 영월면에 위치한 태백선 석현2교(엣지거더 27m) 유도상화 공사를 안전하게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유도상화 공사는 자갈이 없는 노후 철제교량 상판을 자갈이 있는 신설 교량 상판으로 교체하는 공사다.

지난 2020년부터 총사업비 1,370억원을 투입, 태백선과 영동선 노후 교량 19개에 대한 유도상화 공사를 순차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강원본부는 노후화가 심한 석현2교 하부 구조물을 우선 보강하고, 열차 운행이 중지된 야간 시간에 특수 운반장비인 멀티트랜스포터를 사용해 신설 교량으로 교체 완료함으로써 열차 소음과 진동을 저감하고 교량 안전성과 열차안전운행 여건을 동시에 확보하게 됐다.

아울러, 지난 8월 27일과 12월 5일에 각각 개량 완료한 영동선 소지천교와 태백선 반송교에 이어 이번 석현2교 유도상화 공사를 완료함으로써 개량 중인 영동선(9개) 및 태백선(10개) 19개 교량 중 3개 교량에 대한 유도상화 공사를 올해 내 마무리했다.

양인동 강원본부장은 “남은 16개 노후 교량도 안전하게 교체 완료해 인근 마을 소음과 진동을 저감하고, 효과적인 시설물 유지관리와 열차 안전운행 여건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