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청회]국토부, 제7차 건설기술진흥 기본계획 의견 수렴
상태바
[공청회]국토부, 제7차 건설기술진흥 기본계획 의견 수렴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11.07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온라인 생중계…중장기 건설기술 정책방향 및 전략 논의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국토교통부는 8일 오후 2시부터 건설회관에서 ‘제7차 건설기술진흥 기본계획’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공청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전문가·업계는 물론,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별도의 참가 신청 없이 참석 가능하며, 실시간 온라인 생중계(한국건설기술연구원 누리집 또는 유튜브 ‘한구건설기술연구원’ 채널 검색)도 병행하는 만큼 댓글을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건설기술진흥 기본계획은 ‘건설기술진흥법’에 따라 국토부장관이 건설기술의 연구·개발 촉진, 성과 확산 및 관련 산업의 진흥 등을 위해 5년마다 건설기술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계획이다.

이번 7차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연구용역을 수행 중으로, ▲스마트건설 ▲엔지니어링 ▲안전·환경 ▲인력 ▲R&D·데이터 등 5개 분야별로 산·학·연 등 관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분과 운영을 통해 기본계획안을 마련했다.

이 기본계획안은 건설산업이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첨단기술 적용을 선도할 수 있도록 ‘디지털 전환’이라는 핵심 주제(어젠다)와 함께, 건설산업이 직면한 생산성/안전성 과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디지털 전환을 통한 스마트건설 실현 ▲건설 엔지니어링 산업 경쟁력 제고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건설공사/시설물 안전 확보 ▲청년 등 건설기술인 육성 ▲핵심기술 개발, 데이터 개방 등 건설산업 고도화 5대 추진전략 및 15개 중점과제를 제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번 공청회뿐만 아니라, 관련협회·학회 등 관계기관과도 릴레이 간담회를 개최해 수정·보완하고, 관계부처 협의, 중앙건설기술 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내년 초에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