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단양의 옛 터널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
상태바
국가철도공단, 단양의 옛 터널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
  • 김미애 기자
  • 승인 2022.10.20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건설 컨소시엄과 ‘중앙선 단양역~심곡폐터널 개발사업 추진’ 협약
조감도/제공=국가철도공단
조감도/제공=국가철도공단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국가철도공단(이하 공단)은 중앙선 단양역~심곡폐터널 개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사업주관자인 동부건설 컨소시엄과 사업추진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공단과 동부건설은 협약을 통해 중앙선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따라 발생한 심곡폐터널 등 폐선부지 1.7km를 개발해 철도부지의 가치를 높이고 KTX단양역 활성화를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공단은 개발 구간이 단양군의 주요 관광지와 연계된 중심관광거점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인·허가, 관계기관 행정 협의 등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 사업으로 KTX단양역부터 심곡폐터널 구간은 체험형 관광레저시설인 트램과 미디어아트 터널이 조성되고 터널 종점부에는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로컬마켓을 마련해 미디어와 확장현실(XR) 기술, 단양군의 지역적 특색이 융합된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특히, 미디어아트 터널 ‘메타킹덤(가칭)’은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등 오감으로 즐기는 체험형 예술터널로써 현실을 뛰어넘는 다양한 스토리와 설치미술을 통해 구간별로 차별화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한영 공단 이사장은 “철도 부지 활용을 통해 지역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관광산업 도약을 위한 성장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