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덕흠 의원, “해수부, 내수 산업 육성에는 소홀” 지적
상태바
박덕흠 의원, “해수부, 내수 산업 육성에는 소홀” 지적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10.09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국민의힘 박덕흠 의원(농해수위)은 지난 6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하 농해수위)의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바다뿐 아니라 하천, 댐, 호수 등 내수(內水) 산업의 진흥과 발전을 담당하는 해수부가 해양발전에만 집중하면서 상대적으로 내수 산업 육성에는 소홀하다”고 지적했다.

최근 박덕흠 의원실이 해수부로부터 받은 ‘2022년도 해수부의 충북 예산지원 내역’에 따르면, 총 6조1,908억1,000만원의 올해 해수부 예산 가운데 충청북도에 지원된 예산은 183억4,900만원으로 전체 0.3%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세부 지원 내역을 살펴보면, 직접적으로 내수면 산업 활성화를 위한 사업에는 ▲내수면 인공산란장 설치 ▲내수면 어도 개·보수 등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되어, 내수면 어업 발전을 위한 예산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덕흠 의원은 “충북은 아름다운 경관과 뛰어난 용수공급 능력을 가진 충주댐과 대청댐이 위치해 있음에도 단순히 바다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해수부 사업에서 소외된다는 것은 지역 균형 측면에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내수면 어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연어, 뱀장어 등을 중심으로 양식 시스템이 발달하면서 세계적으로 연평균 6%씩 성장하며 가능성 높은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내수면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을 확대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에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내수면 자원 5대강 내륙 어촌 사업 확대에 적극 노력하겠다”며, 사업 필요성에 공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