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신설1·전농9구역 정비계획 입안절차 착수
상태바
LH, 신설1·전농9구역 정비계획 입안절차 착수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8.2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설1 올 12월에, 전농9 내년 상반기에 시공사 선정공고
▲신설1구역 현장모습/제공=LH
▲신설1구역 현장모습/제공=LH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신설1구역·전농9구역 공공재개발사업의 사전기획을 완료하고, 이달 초 정비계획 입안 제안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정비계획 수립절차에 착수했다고 29일 밝혔다.

신설1구역은 2008년 정비구역 지정이후 장기간 사업 정체된 지역이었으나 공공재개발 후보지선정 후 6개월 만에 주민동의율 67%를 확보해 지난해 7월, LH를 사업시행자로 지정했다.

전농9구역은 공공이 참여해 주민 상생방안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공공재개발의 성공 모델로 평가받는 사업지구이다. 지난 2004년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2014년부터 5년간 행위제한이 해제되면서 지분나누기 등 주민갈등이 극심한 상태로 정상적인 사업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LH가 추진위원회와 신축빌라 비상대책위원회의 갈등 해결을 위해 양측이 상생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합의점을 도출하고 주민동의율 67% 이상을 확보해 사업시행자 지정요건을 갖췄다.

LH는 서울시 및 동대문구청의 긴밀한 협조와 적극적인 주민의견 수렴 등을 통해 이달 초에 사전기획을 완료하고 정비계획(변경) 입안 제안을 신청했다. 향후 관련기관 협의, 주민공람 및 지방의회 의견 청취 등의 절차를 거쳐 연내 정비계획 변경을 결정하고 주민대표회의와 시공사 선정에 대해서도 지속 협의해 신설1구역은 올해 12월에, 전농9구역은 내년 상반기에 시공사 선정공고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구별 사업 추진현황 = 신설1구역과 전농9구역은 공공재개발 사업을 통해 지역 내 새로운 주거·복합공간으로 탈바꿈 될 예정이다.

신설1구역은 약 1만1000㎡ 규모의 사업부지에 용적률 300%, 최고 25층으로 계획돼 신설동역 트리플역세권(1·2호선 및 우이신설선)의 편리한 주거단지로 탄생된다.

주택공급계획은 당초 정비계획(169세대) 대비 130세대 늘어난 299세대가 계획됐으며 그 중 180세대(토지등소유자 분양 포함)는 일반공급 예정이다.

또한, 기존 가로 특성을 고려한 보행동선을 계획해 차량진출입, 통학로 등을 이전보다 편리하도록 배치할 예정이며, 인접 주변 지역과의 연계를 고려한 경관 및 외부공간을 계획 중이다.

▲전농9구역 현장모습/제공=LH
▲전농9구역 현장모습/제공=LH

전농9구역은 약 4만7000㎡ 규모의 사업부지에 용적률 300%, 최고 35층으로 계획돼 공공복합청사와 공원, 근린생활시설 등을 포함한 서울 청량리역 동측에 위치한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택공급계획은 1175세대가 계획됐으며, 그중 931세대(토지등 소유자 분양 포함)는 일반공급 예정이다.

또한, 기존 도시구조와 주변 환경에 순응한 열린 공간을 계획해 통경축 및 바람길을 통한 지속가능한 친환경단지 구현을 목표로 사업 추진하고 있다.

후속 절차 = LH는 정비계획 입안 제안 신청에 따른 후속절차를 성실히 이행해 올해 공공재개발 사업후보지 중 최초로 정비구역을 지정하고 내년에는 사업시행인가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LH는 정부에서 발표한 서울지역 공공재개발 24곳 중 신설1구역, 전농9구역을 포함한 총 12곳에서 공공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26일 발표된 공공재개발 신규 후보지에 대해서도 신속히 주민설명회 및 주민동의를 얻어 서울도심권내 양질의 공공성 높은 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오주헌 LH 수도권도시정비특별본부장은 “서울 신설동 및 전농동 주민들에게 고품질의 주택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후속절차 추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