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비공사 인허가 절차 등 담은 매뉴얼 나왔다
상태바
기계설비공사 인허가 절차 등 담은 매뉴얼 나왔다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7.08 14:5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기계설비 기술기준’ 매뉴얼 배포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국토교통부는 8일 ‘기계설비 기술기준’ 매뉴얼을 지자체 및 유관기관을 통해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매뉴얼은 ‘기계설비법’ 시행에 따른 건축물 기계설비공사 착공 전 확인, 사용 전 검사 등 인·허가 절차를 안내하고, 설계·시공기준에 대한 상세한 해설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됐다. 전자파일 자료는 국토교통부 누리집에서 내려받기 할 수 있다.

착공 전 확인, 사용 전 검사는 건축주가 일정 규모 이상 건축물에 대한 기계설비공사를 발주할 경우 공사 시작 전, 후 각각 지자체(시·군·구)에 신고하고, 설계도서 및 준공도서가 ‘기계설비 기술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받는 인·허가 제도로, 건축물 기계설비의 성능을 확보하고 전주기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해 6월 7일부터 도입·시행됐다.

단, 시행일 이후 설계계약을 체결하는 기계설비공사부터 적용되며, 인·허가를 받지 않고 기계설비를 사용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우정훈 국토부 건설산업과장은 “매뉴얼이 인·허가 제도 및 기술기준에 대한 발주자와 기계설비 설계, 시공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기계설비 성능을 확보하여 건축물 사용자의 편의 증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2-07-09 17:38:12
위건외에 내진설계관련으로 비구조요소의 기계설비 전기설비가 내진설계를 적용하여 법제화실시기가 2018년 11월9일부터 시행됬다.
그뒤로도 그에대한 시행령 규칙 여타 훈령등이 다수나왔다.
그런데도 현장에서는 잘지켜지지않고있다.
비구조요소의 기계설비 전기설비라하니 인식에서 약한것이다.
행정안전부의 소방법같이 소방설비는 내진설계 적용을하라로 나타나야 잘지킬것같다.
국토부소관의 건축물, 교량, 터널, 댐, 터널의 기계설비 전기설비는 내진대상이다로 법개정이 되야한다.
국토부의 미진한 행정행위와 감시/감독이약해서 잘안지켜지는데는 큰문제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