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하노이 스타레이크시티內 AMI 구축 시범사업 MOU
상태바
대우건설, 하노이 스타레이크시티內 AMI 구축 시범사업 MOU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6.10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스핀글로벌, 하노이전력공사와 협력체계 구축
▲대우건설 THT디벨롭먼트 안국진 법인장(왼쪽)과 하노이전력공사 응우엔 단 듀엔 대표이사(가운데), 베스핀글로벌 베트남 김태호 법인장(오른쪽)이 AMI 구축 시범사업 MOU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대우건설
▲대우건설 THT디벨롭먼트 안국진 법인장(왼쪽)과 하노이전력공사 응우엔 단 듀엔 대표이사(가운데), 베스핀글로벌 베트남 김태호 법인장(오른쪽)이 AMI 구축 시범사업 MOU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대우건설

[오마이건설설뉴스-오세원기자]대우건설은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하노이전력공사 본사에서 현지법인 THT디벨롭먼트와 베트남전력공사 산하 하노이전력공사, 클라우드 딜리버리 플랫폼 기업인 베스핀글로벌과 하노이 스타레이크시티 내에 스마트전력미터(AMI) 구축 시범 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MOU는 대우건설이 조성하고 있는 베트남 하노이 스타레이크시티 일부 블럭에 AMI가 적용된 시범 인프라를 도입해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이를 통해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전력공급을 통한 혜택을 지원하기 위해 체결됐다.

AMI 구축사업은 베트남 총리실 지시로 베트남전력공사가 오는 2025년까지 하노이 1곳, 호치민 1곳 등 전국 2개 지역에서 추진 중인 시범사업이다.

현재 베스핀글로벌과 대우건설 베트남 법인이 협력해 공동으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데이터 통합관리 플랫폼(THT-BESPIN SMART CITY HUB)과 연계됨으로써 향후 베트남 스마트시티의 전력 관련 핵심 기술 표준 중 하나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AMI가 구축되면 전력 사용량 모니터링과 함께 시, 일, 월에 따른 전력사용 동향을 분석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실시간 데이터와 기존 수집데이터, 기상 예보 등을 토대로 거주자와 건물 및 도시 전체의 전력 사용량 예측도 가능해지며 전력 최적화 사용법도 자동으로 지원되게 된다.

응우엔 단 듀엔 하노이전력공사 대표이사는 “AMI 기반 스마트시티 요소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고객관리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며 “자체 모니터링 및 일일 전력 생산량 모니터링, 전기 요금 자체 계산 등 효율적인 고객 관리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더불어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안국진 대우건설 THT디벨롭먼트 법인장은 “하노이 중심에 위치한 스타레이크 시티 내에서 AMI 인프라를 공동 구축함으로써 안전하고 안정적인 전력을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의 가장 중요한 기반이 마련됐다”며 “대우건설과 베스핀글로벌이 함께 개발 중인 데이터기반 ‘스마트시티 2.0 표준 모델’을 공공부분에 적용하는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로 이번 MOU를 통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의미있는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대우건설은 지난 2021년 6월 베스핀글로벌과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연구개발 센터와 이노베이션센터를 유치하는 등 스마트시티 개발 플랫폼과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