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헌정 정책기획관 “국토교통 혁신펀드, 중소·벤처기업의 성장 사다리 되길”
상태바
김헌정 정책기획관 “국토교통 혁신펀드, 중소·벤처기업의 성장 사다리 되길”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2.2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국토교통 혁신펀드’ 민간운용사 모집

내달 17일까지...일반·특화 자펀드 340억원 조성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국토교통 혁신펀드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는 중소·벤처기업의 든든한 성장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 앞으로도 혁신펀드를 통한 지속적인 투자와 함께 기업의 우수 기술 사업화 지원, 공공조달 등을 활용한 판로 개척 등 국토교통 중소·벤처기업들의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 김헌정 국토교통부 정책기획관.

국토교통부가 국토교통 분야 유망기술을 보유한 중소·벤처의 혁신 성장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국토교통 혁신펀드‘ 제4호·제5호 자펀드 민간운용사를 이달 22일부터 다음달(3월) 17일까지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2022년 혁신펀드는 지난해에 조성한 펀드와 동일하게 국토교통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국토교통혁신(일반) 펀드(제4호)와 성장잠재력이 높은 특정 분야(6개)에 집중하는 ▲국토교통혁신(특화, 제5호)로 구분해 2개의 자펀드(각 170억)를 운용할 계획이다.

일반(4호)는 국토교통 산업 및 연관 산업에서 국토교통 분야 기술을 보유하거나 개발·사업화하는 중소·벤처기업에 70% 이상 투자한다. 특화(5호)는 ▲드론 ▲스마트물류 ▲자율주행차(ITS포함) ▲스마트시티 ▲스마트건설(디지털 엔지니어링, 건축 BIM 등 포함) ▲그린 리모델링 분야 중소·벤처기업에 60% 이상 투자한다.

또한, 그간 혁신펀드 운영실적을 살펴본 결과, 자율 주행차 등 특정 분야에 투자가 편중되어 제5호 특화펀드는 드론 및 스마트물류 분야 기업에 각 10% 이상 투자하도록 쿼터제(의무 투자)를 도입해 중점산업 내 투자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아울러, 제4호 일반펀드는 지역균형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혁신·행복도시, 새만금 사업지역 내 소재한 기업에 투자(20% 이상)할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안을 추가로 마련했다.

그 밖의 출자 분야·요건, 투자 대상 등 민간운용사 모집공고에 대한 세부사항은 한국벤처투자 누리집을 통해 공고 중이며, 서류심사·현장 실사와 발표평가 등을 거쳐 5월에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한편, 2020년 9월에 결성한 제1호 일반펀드는 현재까지 14개 기업에 약 129억원을 투자했다. 제2호 일반펀드는 지난해 12월에 결성해 1개 기업에 약 10억원을 투자했다.

또한, 국토부는 향후 기업설명회와 전시회 등 유망한 중소벤처기업이 모이는 자리에 혁신펀드 운용사가 참석하여 국토교통 업계와 투자 회사들간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