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송도 해양친수도시 건설 ‘착착’”
상태바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송도 해양친수도시 건설 ‘착착’”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2.02.09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5월 워터프런트 조성 사업 1-1단계 준공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8일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송도국제도시를 해양 친수도시로 거듭 태어나게 할 워터프런트 조성 사업이 착착 추진되고 있다”며 “송도 워터프런트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송도가 해양 친수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도 워터프런트 위치도/제공=인천경제자유구역청
▲송도 워터프런트 위치도/제공=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선도 사업으로 추진 중인 1-1단계가 오는 5월 준공되는 등 오는 2027년 완료를 목표로 단계별로 추진 중인 송도 워터프런트 조성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

1-1단계는 현재 토목공사 전반을 완료하고 친수 시설 설치와 조경공사 등 마무리 공정을 진행 중이다. 공사가 완료되면 수문을 통한 해수 순환으로 유수지의 수질을 개선하고 집중호우 시 해수유입 차단 및 저류용량을 확보하여 침수를 예방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경제청은 남측 연결수로 곳곳에 주민들이 다양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친수시설과 경관특화 보도교, 연결수로 양측의 은하수광장, 달빛광장 등 시각적 휴식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후속 단계인 1-2단계는 교량의 경관 및 공법선정 등 실시설계 단계의 주요 행정 절차를 완료하고 하반기 공사 발주를 목표로 6·8호수~북측연결수로~북측수로 구간의 본격적인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2단계 사업은 지난해 9월 타당성 조사 사업으로 선정돼 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약정을 체결하고 타당성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오는 7월 조사 결과가 나오면 지방재정투자심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이후 내년부터 개발계획 변경 및 해양수산부 공유수면매립기본계획 반영 등 후속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오는 2027년까지 2단계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송도 워터프런트 사업이 완료되면 해수를 유입, 약 15일간의 순환을 통해 2~3등급 이상의 수질(인천 앞바다와 동일한 수준)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평상시 관리 수위를 평균 해수면 1m로 관리하고 집중호우 등이 발생할 경우 계획 홍수위 3.5m까지 약 1,000만 톤의 담수능력을 확보, 침수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인천경제청은 마리나 시설, 수상레저 스포츠시설 등을 유치,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해양생태 도시를 조성해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글로벌 도시로서의 품격과 가치를 상승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도 워터프런트 사업 현황

사업규모 : 총길이 16.19km, 수로 폭 40~500m

총사업비 : 6,215억원 (1-1단계: 790, 1-2단계: 1,912, 2단계: 3,513)

주요시설 : 수로, 수문, 교량, 마리나시설, 매립 등

주요기능 : 수질개선, 치수안전성 확보, 친수공간 조성, 선박운행 등

사업기간 : 2012. ~ 202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