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수주지원청” 신설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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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건설수주지원청” 신설을 제안한다
  • 임소라 기자
  • 승인 2010.04.12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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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해외건설과 1개과로 폭주 업무 감당 못해업계, “지경부 등 산재되어 있는 해외 지원업무 통합” 시급 오는 2012년 연간 해외건설 수주 1천억불을 달성하고, 2015년까지 2천억불 수주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해외건설 지원조직을 강화하거나, 각 부처별로 산재되어 있는 지원업무를 통합해야 한다는 지적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관련업계 및 단체에 따르면 “현재 해외건설이 차지하는 비중에 비해 정부의 지원조직은 지나치게 작아 지원여력에 한계가 있다”며 “해외건설이 2천억불을 수주해 국가경제의 성장동력으로 자리잡기 위해 정부 지원조직의 강화와 통합적 지원역량 강화가 절실한 실정이다”고 밝혔다.
현재 건설산업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의 해외건설 지원 조직은 ‘해외건설과’ 1개 부서(15명 )에 불과한 실정이다.
반면, 주요 건설업체들은 해외중심으로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있으며 사업도 해외중심으로 재편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 같은 상황에 정부조직은 따라 가지 못하고 뒤쳐져 있다.
해외건설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의 담당조직은 폭주하는 업무량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토해양부 해외건설과 김영태 과장은 “해외출장이 잦은데다 지식경제부, 기획재정부, 외교부에다 총리실과도 함께 일해야 하는데 인원이 부족해 한 사람이 다른 부처의 과장 열 명을 상대하게 된다” 며 “한 사람이 해당지역 업무와 정책업무 등 가릴 것 없이 모두 소화해내고 있다 보니 아무래도 체계적 관리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해외건설협회 원인희 부회장은 “국토해양부의 해외건설 지원조직을 강화하고 관련 예산을 대폭 확충하는 한편, 지식경제부, 외교통상부 등 유관 부처와의 업무공조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며 “해외건설 지원을 위해 한 목소리를 내야할 필요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열악한 한국정부의 해외 지원조직과는 달리 중국은 지난해 세계 최대의 외환보유고를 바탕으로 해외건설에 대한 대대적인 정부지원체제를 구축해 1천억불 이상의 수주고를 올렸다.
관련 업계 한 관계자는 “여기저기 산재되어 있는 정부조직으로 인해 업계 입장에서는 혼란스럽다”며 “부처간 산재된 업무를 하나로 통합해 ‘청(廳)’단위 조직을 신설하는 것도 생각해 볼만 하다”고 밝혔다.
한편 해건협 원인희 부회장은 본지 특별기고문을 통해 “최근 해외건설이 부상하면서 각 업종별 단체들이 해외건설 지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해외건설산업의 저변확대와 이를 통한 경제성장을 위해 응당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우려가 높은 것도 사실”이라고 경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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