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과천과천 3기 신도시 보상 본격 착수
상태바
LH, 과천과천 3기 신도시 보상 본격 착수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1.10.01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부터 토지보상 시작, 연내 지장물 보상 착수 등 사업 본격화

[오마이건설뉴스]3기 신도시 중 서울시 서초구와 연접해 사실상 강남으로 불리는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조감도위치도>’에 대한 토지보상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공동사업시행자인 경기주택도시공사, 과천도시공사와 함께 지난 30일부터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 토지보상을 착수한다고 1일 밝혔다.

LH는 지난달 13일 ‘과천과천지구 대토보상계획공고’를 내고, 최근 토지소유자에게 ‘손실보상협의 요청’ 문서를 송달했다.

LH는 주민과 개발이익을 공유하고, 보상금의 부동산시장 유입에 따른 지가 상승을 예방하기 위해 공동주택용지 2필지, 주상복합용지 1필지, 근린생활시설용지 7필지, 자족시설용지 4필지 등 총 14개 필지, 8400억원 규모의 대토를 마련하는 등 ‘과천과천지구 대토보상계획’을 확정 공고했다.

앞으로 약 2개월간 토지 협의보상을 추진하고, 협의보상 기간이 만료되면 수용재결 신청 등 후속 절차를 진행한다. 1000㎡ 이상의 토지를 협의로 양도할 경우, 과천과천지구 협의양도인택지 신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지장물 또한 순차적으로 조사를 진행해 연내 보상 시행 예정이며, LH는 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 및 협조를 기반으로 보상 절차 전반을 원만히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과천과천지구는 서울 서초·관악·동작구와 인접한 뛰어난 입지를 자랑하며 약 1만호의 주택이 공급될 계획으로 강남권 수요를 충족시킬 미래 핵심 주거지로 평가된다.

지하철 4호선 선바위역, 경마공원역 등 사업지구를 관통하는 기존 교통 인프라에 GTX-C노선, 위례과천선 등 광역교통 인프라가 추가 건설돼 교통여건 또한 획기적으로 개선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사업지구 주변도로가 신설돼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강남순환고속도로(사당IC, 선암IC)와 직결되고, 경부고속도로(양재IC등) 진입이 편해 서울은 물론 전국 어디든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또한 사업지구내 양재천이 흐르고, 인근 관악산, 청계산, 우면산 등 천혜의 자연환경과 함께 지구 남측에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대공원, 과천과학관 등 복합 문화·체육 인프라도 갖춰져 있다.

◇사천청약, 개발계획 = 과천과천지구에서는 약 1만호의 주택이 공급되며, 내년 지구계획 승인 및 사전청약 시행 후 2023년 조성공사 착공 예정이다.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 및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의 일환으로 지구 지정된 된 이후, 현재 지구계획 승인을 위한 토지이용계획 수립 등 후속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당초 7000호의 주택 공급이 예정됐으나, 지난 8월 과천청사 유휴부지 공급 대체지 추진 계획 발표에 따라 약 3000호가 증가해 총 1만호 규모의 주택이 공급될 계획이다.

사전청약은 내년 시행하며, 사전청약 단지는 2024년 본청약 후 2026년 입주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최화묵 LH 과천의왕사업본부장은 “주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으로 보상일정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차질없는 사업추진으로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를 통한 집값 안정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