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게 없다” LX공사 폐부 찌른 김정렬 사장..“역할 재정립해야”
상태바
“달라진 게 없다” LX공사 폐부 찌른 김정렬 사장..“역할 재정립해야”
  • 김미애 기자
  • 승인 2021.08.25 2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회에 걸친 마라톤 혁신성장 전략회의서 자아비판ㆍ대안 쏟아져
국민‧정부‧민간 관점에서 조직‧사업‧인사‧문화 혁신 필요
서비스기간 단축, 민간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노력해야
▲LX공사가 8월23일 전주 본사에서 마련된 월례조례에서 김정렬 사장이 ‘도전 그리고 혁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제공=LX공사
▲LX공사가 8월23일 전주 본사에서 마련된 월례조례에서 김정렬 사장이 ‘도전 그리고 혁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제공=LX공사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공사의 상황이 지난해와 비교해 별반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우리의 업무처리 방식, 제도적 한계 등 모두가 연관된 문제라고 생각한다.”

지난 12일 김정렬 LX한국국토정보공사 사장이 혁신성장 전략회의에서 이같이 평가하자 적막감이 흘렀다.

LX공사는 지난 12일부터 19일까지 4회에 걸친 마라톤 혁신성장 전략회의를 진행했다.

이는 김정렬 사장 체재 이후 사업·조직·인사·문화 혁신 가속화를 위해 전국 12개 지역본부장, 169개 지사장 및 관심 있는 직원들이 참여한 비대면 토론이었다.

LX공사 창사 이래 주요 현안을 주제로 난상토론을 하고 모든 내용을 직원들에게 공개한 것은 처음이다.

신속한 지적 서비스 필요 =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신속한 지적 서비스 처리가 대두됐다. 특정기간의 업무 집중, 코로나로 인한 환경 변화로 업무 처리에 한계가 있었다는 반성이 나왔다.

곽호선 지적사업실장은 “지역‧시기별 편중된 업무 편차 해소를 위한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며 “업무처리과정(외업‧내업)을 분리하고 적정 인력 확보를 위해 3인 1팀제를 변형하는 등 업무 특성에 따라 탄력적 운영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1~2인이 측량하도록 장비를 일체화‧경량화 하더라도 현장 이동시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될 수 있고, 업무가 분화될 경우 민원 발생에 따른 책임성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는 반론도 제기됐다.

또한 전국에 구축 중인 드론맵과 지적정보를 활용한 ‘지적통합정보’를 조기에 구축하여 업무처리기간을 단축하고 모바일 시스템인 ‘랜디고’를 통해 업무 효율화를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다만 업무 자동화를 위해 법‧제도 개선이 시급하나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이 극복 과제로 제시됐다.

공공성 기반 공사 역할 고민 필요 = 공공성‧전문성 강화를 위한 공사 역할 재정립에 대해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김정민 공간정보사업실장은 “현행 공간정보사업은 매출액에 따라 조직‧인력이 구성되다 보니 공간정보사업의 특수성이 거의 고려되지 않았다”면서 “공공성 중심의 사업 운영에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이에 박종화 기획조정실장은 “기존 공간정보사업 체계를 개편하고 성장사업이 확대되도록 조직‧인력을 재구성해야 한다”고 공감했다.

이와 함께 공간정보사업의 법‧제도 개선을 위해 그간 추진해온 공간정보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재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기승 부사장은 “과연 우리가 민간과 얼마나 소통하려고 노력했는지 자성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민간과 상생 협력 방안을 적극 모색하여 공동 목표인 공간정보산업 발전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송욱 공간정보본부장도 민간과 협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공간정보사업 개발단계부터 Plan‧Do‧Share(함께 계획‧수행‧공유)하여 민간 참여를 적극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혁신주도형 표준화 체계 필요 = 한국판 뉴딜 확대에 따른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혁신주도형 표준화 체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박춘수 표준품질처장은 “SOC 핵심 인프라인 디지털 관리체계의 효율적 구축과 정보의 체계적 수집‧관리‧활용을 위한 표준화 추진전략이 필요하다”면서“이를 위해 법‧제도적 개선의 공감대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는 지적재조사의 분기점이 되는 해다. 지적재조사 책임수행기관 지정을 앞두고 사업 추진 가속화를 위한 여건이 조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주화 지적재조사처장은 “책임수행기관의 의의는 지적재조사의 공적 역할을 확보한 데 있다”며 “민간 대행자 선정, 위탁 수수료 관리, 성과 검증 기능을 확보하고 신기술과 교육을 통해 민간시장 활성화 과제를 부여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처장은 이어 “지적재조사에 더욱 박차를 가하려면 프로세스 표준화, 전담팀 운영, 행정절차 간소화, 신기술 적용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LX공사가 4회에 걸쳐 혁신성장 전략회의를 개최한 가운데 김정렬 사장을 비롯한 전국 지역본부장, 지사장 등이 비대면 난상토론에 참여하고 있다./제공=LX공사
▲LX공사가 4회에 걸쳐 혁신성장 전략회의를 개최한 가운데 김정렬 사장을 비롯한 전국 지역본부장, 지사장 등이 비대면 난상토론에 참여하고 있다./제공=LX공사

김정렬 사장은 “비대면 시대에 각 실‧처의 고민을 듣고 甲論乙駁(갑론을박)하면서 소통이 확대되고 토론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됐다”며 “切磋琢磨(절차탁마ㆍ학문이나 인격을 갈고 닦음)해서 혁신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실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LX공사는 지난 23일 월례조례에서도 김정렬 사장을 비롯한 임원진들이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LX가 나아가야 할 길’을 주제로 조직‧사업‧인사‧문화 혁신방향에 관해 강연을 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