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글로벌, 국내 첫 주민참여형 ‘태백 가덕산 풍력’ 준공
상태바
코오롱글로벌, 국내 첫 주민참여형 ‘태백 가덕산 풍력’ 준공
  • 김미애 기자
  • 승인 2021.06.24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2MW 규모 상업운전, 연간 4.3만t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
국내 첫 345kV 민간변전소 건설 등 지역사회와 상생 모범사례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단지 전경/제공=코오롱글로벌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단지 전경/제공=코오롱글로벌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코오롱글로벌은 태백시 원동 일원에 조성한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단지’의 준공식을 24일 진행했다. 이 단지는 국내 첫 주민참여형 풍력단지로 지역사회와 상생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단지는 3.6MW 풍력발전기 12기로 구성된 대규모 풍력단지로 연간 10만8988MWh의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이는 태백지역 가구 수의 2배인 3만 7,000여 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으로 강원도지역 전력계통 안정화에 기여한다.

태백 가덕산풍력은 ‘국내 최초’ 타이틀을 3개나 가지고 있다. 먼저 지역주민이 사업에 직접 참여한 국내 최초 주민참여형 풍력발전단지다. 원동마을 주민들은 마을기업을 설립해 태백시민들로부터 17억원의 펀드를 모집하고, 국가 정책자금으로 33억원을 대출받아 모은 50억원을 ‘태백가덕산풍력발전’ 법인에 투자해 향후 20년간 매년 2억7000만원의 투자수익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주민이 직접 투자함으로써 가덕산풍력은 단 한차례의 민원발생도 없이 성공적으로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이와 함께, 태백 가덕산 풍력은 지자체가 출자에 참여한 국내 첫 풍력사업단지다. 강원도는 동서발전과 함께 공동최대주주로 이름을 올렸고, 인허가권자인 태백시와 강원도 지역기업인 ㈜동성도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또한, 345kV 대형 변전소를 민간이 건설한 것도 국내 최초다. 154kV 변전소는 민간이 건설한 사례가 있지만 한국전력이 345kV 변전소를 민간에게 허가한 것은 처음 있는 사례다.

코오롱글로벌은 직접 참여 중인 가덕산 풍력 1~2단계, 태백 하사미 풍력 외에도 주변 풍력사업자들과 전력계통을 연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해 공동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변전소를 건설했다.

태백 가덕산풍력은 지역 출신 직원을 채용해 일자리를 만들고, 발전사업 수익금을 지역 장학금이나 마을발전사업 등에 사용하며 지역사회와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발전소를 건설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역과 함께 성장하며 지속적인 관계를 이어감으로써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다.

최재서 코오롱글로벌 신재생에너지사업팀 이사는 “관점의 변화를 통해 풍력사업을 전통적인 건설사업이 아닌 발전사업으로 바라보고 남들보다 한발 앞서 사업을 발굴하고 진행해 육상풍력 시장에서 선두주자가 되었다”며 “해상풍력 조기 사업화 및 풍력발전에서 생산되는 전기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기반 구축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분야 선도기업으로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코오롱글로벌은 현재 가덕산 풍력과 경주풍력을 합쳐 총 80.7MW의 풍력단지를 운영 중이다. 공사 진행 중인 가덕산풍력 2단지가 22년, 양양풍력발전단지가 23년 준공 예정이며, 태백 하사미 풍력발전단지는 올해 안에 착공할 계획이다. 영덕해맞이, 평창횡계, 양양풍력 2단지 등 올해 안에 EPC 계약을 앞둔 단지도 3곳도 있다. 이외에도 12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코오롱글로벌은 풍력사업 전 분야에 대한 기술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입지 선정 및 개발에서부터 시작해 EPC 공사를 수행하고 발전단지 지분투자를 통한 배당수익까지 확보하고 있다. 또한, 신규 사업지 뿐만 아니라 노후화 된 풍력단지 리파워링 프로젝트, 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풍력단지 참여 등 풍력발전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코오롱글로벌은 풍력발전사업과 그린수소 생산의 연계를 통해 단순 시공 중심의 건설기업에서 친환경에너지 기업으로의 역량을 키워 나가고 있다. 풍력발전에서 생산되는 전기를 활용한 그린수소 관련 사업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풍력발전은 상업운전이 시작되면 바로 운영수익이 발생하는 장점이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현재 운영 중인 풍력단지와 프로젝트 추진 중인 풍력단지 프로젝트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연간 배당이익을 200억원까지 확대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완도 장보고 해상풍력단지는 400MW 규모의 대규모 프로젝트로 올해 발전사업허가를 취득하고 본격적인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