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수 시설안전공단 이사장 “지역사회 시설물 안전확보 만전”
상태바
박영수 시설안전공단 이사장 “지역사회 시설물 안전확보 만전”
  • 김미애 기자
  • 승인 2020.09.10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주택 안전점검에 외부 점검용 드론과 인공지능 분석 활용
창원시 아파트 무상점검에 ‘첫 적용’...점검 정확도 향상 등 효과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박영수 한국시설안전공단(이하 공단) 이사장은 10일 “앞으로도 민간 전문기관과의 기술교류과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시설물의 안전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공단은 소규모 공동주택 무상 안전점검에 첨단기술을 본격 적용키로 하고, 이날 경남 창원시에서 외부 점검용 드론 등을 활용한 점검을 첫 실시했다.

공단은 공동주택 점검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키로 하고 지난 8월 경상남도, 창원시, 한양대학교 ERICA 건설구조물 내구성혁신연구센터, 드론융합기술협회, SQ엔지니어링 무인항공교육원 등과 안전협의체를 구성했다.

이날 점검은 타워맨션아파트, 은마아파트, 서광맨션 등 3개 아파트, 290여 세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외부 균열, 마감재 손상, 누수 여부에 대한 집중 점검이 이뤄졌다.

이날 점검의 특징은 공단이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외부 점검용 드론과 AI(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등 4차 첨단기술 기법이 처음 적용됐다는 점이다.

▲시설안전 드론활용 사진/제공=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안전 드론활용 사진/제공=한국시설안전공단

드론은 그동안 교량, 댐 등 대규모 시설물 점검에 주로 활용되어 왔다. 이러한 점검용 드론을 공동주택 점검에 활용해 기존의 육안 점검 때보다 정확도를 높이고 외벽 점검에 따른 위험도 없앨 수 있게 됐다.

공단이 드론 활용과 더불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바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점검 데이터 분석이다. 점검 결과 축적하여 인공지능으로 분석하면 건물의 경과연수별로 발생하는 특정 손상 유형 등에 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도출한 데이터를 공동주택 점검 및 안전관리에 활용하면 ‘안전의 선순환’이 가능해질 것으로 공단은 기대하고 있다.

한편, 공단은 이날 점검의 결과를 보고서 형식으로 경남도와 창원시에 송부할 예정이며, 경남도와 창원시는 보고서에 제시된 방안을 참고해 공동주택에 대한 보수·보강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