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금토 신혼희망타운’ 특별설계공모 당선작은?
상태바
‘성남금토 신혼희망타운’ 특별설계공모 당선작은?
  • 오세원 기자
  • 승인 2020.08.25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에스아이그룹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설계안 최우수작 선정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23일 성남금토지구 내 신혼희망타운 A-4BL(1189호)을 대상으로 국토교통부와 공동 개최한 ‘제1회 미래건축 특별설계공모’ 수상작을 선정‧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미래 소통 융합의 혁신적 첫 스마트건축 주거단지’를 주제로, 스마트건축 주거단지에서 실현 가능한 설계 및 스마트 도시로의 연계·확장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 받았다.

국내 유수의 건축사사무소 및 스마트 건축분야 산·학·연으로 구성된 6개 컨소시엄이 참여해 치열한 경쟁을 펼친 결과, ‘스마트 위빙 시티(smart we-being city)’를 컨셉으로 한 ㈜에스아이그룹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위더스건축사사무소, 코콤, 스마트콤)의 설계안이 최우수작으로 선정됐다.

‘스마트 위빙 시티’는 지속가능, 효율적 관리, 공간 적응성, 응답형 건축, 스마트기술 등 5가지 핵심개념을 바탕으로 언택트 등 사회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라이프스타일을 범용적으로 수용하며, 스마트 기술을 적극 활용해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주거단지를 제안해 호평을 받았다.

성남금토지구 내 신혼희망타운 특별설계공모 당선작 조감도/제공=LH
성남금토지구 내 신혼희망타운 특별설계공모 당선작 조감도/제공=LH

아울러, ▲스마트그리드, 블록체인 에너지교환 등 도시연계 ▲드론택시, 플라잉카 등 모빌리티 ▲우수재활용, 태양광발전 등 에너지효율 ▲클린스루존, 로봇택배 등 언택트 ▲리빙랩, 스마트팜 등 커뮤니티 등의 창의적인 스마트건축 요소들을 선보이며, 미래건축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컨소시엄에는 해당단지 설계권과 국토교통부 장관상이 수여되며, 우수작 이하 입상작에는 LH 사장상과 설계보상금이 수여된다.

김도년 성균관대 교수(심사위원장)는 “(공모전은)지난 산업혁명에서 소외되어 서구의 공동주거를 활용해 온 우리나라가 현재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국가로서 스마트건축을 통한 미래 주거와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로, 특히 공공주도로 이행됐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높이 평가한다”고 총평했다.

한편, 서호수 LH 미래건축부문장은 “사회이슈가 되는 건축정책과제 실현을 목표로 이와 같은 공모전을 매년 정기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