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수자원위성 활용 ‘물안심 선진국’으로 도약
상태바
수자원공사, 수자원위성 활용 ‘물안심 선진국’으로 도약
  • 김미애 기자
  • 승인 2020.08.13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와 ‘수자원위성 활용 전문가 토론회’ 개최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은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공동으로 13일, 서울 중구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5년 발사 예정인 수자원위성 활용 전문가 토론회(포럼)’를 개최했다.

수자원공사는 오는 2022년부터 2025년까지, 총 1427억원을 투입해 수자원 위성을 한국형 중형위성으로 개발하며, 공간홍수예보, 가뭄 및 녹조ㆍ적조 등 감시 목적으로 2025년 발사 예정이다.

수자원위성 토론회는 정책, 탑재체, 지상국, 검증, 활용 등 5개 분과로 구성되어 오늘(13일)부터 위성개발이 끝날 때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정책 분과는 수자원위성 개발에 따른 제도 및 정책 방안과 위성 사업화 전략을 도출하고 후속 위성사업의 추진방안을 논의하며, 탑재체 분과는 수자원위성 탑재체 설계와 개발 방안에 대한 자문을, 그리고 지상국 분과는 지상국시스템 운영 및 관리 전략과 데이터 수집ㆍ처리ㆍ배포 환경의 구축 방안을 논의한다.

이어, 검증 분과는 위성 데이터의 표준화, 산출물의 품질관리 방안 및 자료 검보정 관측소의 구축 전략을 수립하며, 활용 분과는 수자원 분야별 활용전략과 그에 따른 활용 산출물별 알고리즘 개발, 신규사업 및 기술수출 방안을 논의하게L 된다.

수자원공사와 환경부는 토론회를 통해 산ㆍ학ㆍ연 전문가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수자원위성 개발 및 활용기술 고도화, 관련 산업 육성, 제도·정책 수립 등을 통해 수자원위성 개발 사업을 차질 없이 완수할 예정이며, 올해 말까지 분과위원회, 정기 워크숍 등을 통해 ‘수자원위성 개발 및 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해 수자원위성 개발 방향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수자원위성은 4차산업혁명과 수자원의 방대한 자료 등 수량-수질-수생태 통합형 물관리를 정착시키고, 수자원위성 개발을 통해 기후변화로 심화되는 수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해결책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