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m 이상 굴착시 공사감리 강화
상태바
10m 이상 굴착시 공사감리 강화
  • 오세원 기자
  • 승인 2019.12.10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건축법 시행령 등 하위 법령 개정안 10일 입법예고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앞으로 10m 이상 굴착할 경우 공사감리가 강화된다. 아울러, 건축심의가 보다 투명하게 운영되어 인·허가 기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건축법 시행령’ 및 ‘건축물대장의 기재 및 관리 등에 관한 규칙’일부 개정안을 오늘(10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우선, 건축공사 안전강화를 위해 감리원 상주를 의무화했다. 굴착 및 옹벽 관련 부실시공을 적시에 발견·시정하지 못해 인접 건축물에서 붕괴 및 균열 등이 발생하는 사례가 없도록 ‘깊이 10m 이상인 토지 굴착공사’ ‘높이 5m 이상 옹벽 설치공사’는 비상주(수시)감리 대상인 경우에도 해당 공사기간 동안 토질 등 관련분야 감리원(경력 2년 이상 건축사보)이 상주하도록 강화했다.

개정안은 또 건축심의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심의대상을 합리적으로 조정했다. 건축과 관련한 지방건축위원회의 심의과정에서 일부 심의위원의 주관적 심의로 인한 설계의도를 훼손한다는 지적에 따라, 건축조례로 광범위하게 위임된 심의대상을 축소하되, 심의기준을 사전에 공고하고 심의가 필요하다고 인정해 지정·공고한 지역에서 조례로 정하는 건축물로 제한하도록 했다.

그리고 저층부 개발 건축물에 대한 건폐율 산정을 완화했다. 창의적 건축 유도를 통한 도시경관 창출을 위해 건축물 하부 저층부분을 개방해 보행통로나 공지 등으로 활용하는 경우 지방건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건폐율(건축면적/대지면적 비율%) 산정 등에 특례를 부여하도록 개선했다.

공개공지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제한행위 유형을 구체화했다. 공개공지의 공공성을 확보하고 일반인이 쉽게 접근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일정공간을 점유한 영업행위, 울타리나 담장 등의 시설물 설치, 물건을 쌓아 놓는 등의 제한행위를 구체화했다.

이밖에 다중이용건축물의 건축도면 정보를 개방토록 했다. 건축물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증진하고 4차 산업기술과 건축정보가 융복합 활용될 수 있도록 다중이용건축물의 건축도면 정보를 공개(주거용도 제외)하고, 보안 등의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비공개토록 개정했한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이번 건축법 시행령 등 하위법령 개정을 통해 건축공사의 안전이 강화되고, 건축 인·허가를 위한 건축심의의 투명성이 확보되는 한편 건축도면 정보 공개를 통해 건축과 정보기술(IT)이 융합된 다양한 창업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시행령 개정안의 입법예고 기간은 이달 10일부터 내년 1월 20일까지이고 관계기관 협의, 법제처 심사, 국무회의 등을 거쳐 내년 4월경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