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 의원 주최, ‘주거복지서비스 고도화 토론회’ 성료
상태바
윤관석 의원 주최, ‘주거복지서비스 고도화 토론회’ 성료
  • 오세원
  • 승인 2019.06.10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주거문제 해결에 한 걸음 더 나아갈 방향 제시할 것”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인천남동을)과 (사)한국주거복지포럼은 지난 7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주거복지 서비스 고도화와 주거복지센터의 역할’이라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문영록 서울시 중앙주거복지센터장(지역기반 주거복지 서비스 고도화사업 방향)과 김혜승 국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주거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주거복지센터의 역할)이 발제를 맡았다.

문영록 센터장은 2017년 주거복지로드맵‧2018년 취약계층‧고령자 주거지원 방안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 지역기반 주거복지서비스 고도화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복잡하고 다양한 주거복지 정책, 끊임없이 발생하는 복지 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향후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문 센터장은 “예방‧보편성‧접근성‧확장성‧전문성에 초점을 맞춰 주거기본법 개정이 필요하며, 주요정책대상도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이에 맞춰 찾아가진 주거복지 전달체계를 완성하기 위해 주거복지센터가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혜승 박사는 “현재 주거복지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과 양을 누구나 공평하게 누릴 수 없는 실정이고, 재정지원 및 인력이 충분하지 않아 적절한 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주거복지센터 표준모델을 구축하고, 국토교통부의 지원을 통한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정원오 성공회대학교 부총장을 좌장으로 김석기 국토교통부 주거복지정책과장, 임세희 서울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장용동 한국주거복지포럼 대외협력위원장, 정종대 서울시 주택정책개발센터장, 최병우 전국주거복지센터협의회 대표 등 토론자로 참석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윤관석 의원은 “주거사각지대에서 주거복지 센터가 기존에 활동한 내용을 점검하고, 향후 주거복지 서비스 고도화 사업에서 센터의 역할을 정립하는 것이 주거복지를 강화하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