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코퍼레이션, 초기공사계획솔루션 DI·plan 개발
상태바
대림코퍼레이션, 초기공사계획솔루션 DI·plan 개발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9.04.1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대림코퍼레이션은 BIM을 기반으로 하는 초기공사계획솔루션인 디플랜(DI·plan)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솔루션은 BIM기술을 활용, 공정지연 요소를 사전에 파악할 수 있고, 공사계획 적정성 검토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공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특히 손쉬운 조작으로 BIM 전문가 없이 공사담당자가 직접 운영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대림코퍼레이션은 최대한 시스템을 시각화하고 자동화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공사 계획 수립부터 시공 전 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 디플랜 솔루션을 통해 골조공사 일정에 따른 장비 배치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제공=대림코퍼레이션

디플랜 솔루션은 대지모델부터 시공 전 과정을 최대한 시각화해 공사계획을 손쉽게 수립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2D에서 작업하면 실시간으로 변환해 3D 화면으로 제공해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기능도 강화했다. 실제와 동일하게 시공되는 모습을 시간에 흐름에 따라 다양한 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재, 장비, 공정 및 일정 관리의 효율성도 재고할 수 있다. 공정에 따라 골조, 레미콘, 철근 등 주요 자재 및 장비의 필요 수량을 자동으로 산출한다.

또한 주요 공정인 토공, 골조, 가설 및 양중 계획에 대한 리포트를 자동으로 생성해 업무 효율을 높였다. 각 구간별, 동별, 층별 일정을 자동으로 계산해 제공하며, 작업·휴무일 설정을 통해 보다 정확한 일정 관리가 가능하다.

대림코퍼레이션 관계자는 “현재 개발된 솔루션이 대림산업 및 삼호, 코오롱글로벌 현장에 적용되었고, 일본과 베트남 건설사에서도 적용을 검토 중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