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케이블카 안전관리실태 점검…24개 지자체 47건 지적
상태바
국토부, 케이블카 안전관리실태 점검…24개 지자체 47건 지적
  • 이정우
  • 승인 2018.11.25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국토교통부는 케이블카를 허가‧관리감독하고 있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안전관리실태를 점검해 총 47건의 궤도운송법령 위반사항 등을 지적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케이블카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교통안전공단,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합동으로 점검반을 구성해 전국 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궤도운송법령’ 준수여부 등을 점검했다.

점검에서 지적된 주요 내용으로는 사업자가 안전점검 항목 중 일부를 누락하거나 그 결과를 지자체에 보고하지 않는 등 안전점검을 부실하게 시행하거나, 종사자 안전교육을 실시하지 않고, 안전관리책임자를 선임하지 않는 등 사업자의 안전규정 준수 여부에 대한 관리감독이 미흡한 사항 23건이 지적됐다.

또한, 주요 행정처리 부실사례로는 지자체가 사업자로 부터 접수한 케이블카의 공사기간 연장 신청을 승인하면서 증빙서류를 확인하지 않거나, 사업자가 임원이 변경된 사실을 신고하지 않는 등의 위반사항이 6건 지적됐다.

이밖에, 안전관리계획서 보완, 안전점검 장비에 대한 검‧교정 시행, 소방 및 안전설비 보완 등 케이블카에 대한 안전관리강화를 위해 개선이 필요한 사항도 18건이 지적됐다.

국토부는 이번 점검결과를 해당 지자체에 통보하고, 지적사항 중 ‘궤도운송법’에 따른 영업정지‧과태료 부과 건에 대해서는 법령에 따라 처분권한이 있는 해당 지자체가 행정처분토록 조치했다.

아울러, 향후 지자체 및 사업자의 조치결과를 확인해 필요 시 개선을 명령하는 등 점검결과에 대한 후속조치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에도 케이블카 등 궤도시설에 대한 지자체의 안전관리실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며, 앞으로 국민들이 궤도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실태점검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분석해 안전관리 규정을 강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