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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설공단, 저탄소 소재 활용 ‘친환경 교량’ 개발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천교 횡단구간에 국내 첫 적용
김미애 기자  |  ttn0716@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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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11.22  10: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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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한국철도시설공단은 국가 R&D과제로 ㈜포스코와 공동참여 중인 ‘저탄소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교량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이달 20일 서해선(홍성∼송산) 복선전철 삽교천교 횡단구간에 국내 최초로 적용했다.

삽교천교 횡단구간에 적용하는 고성능 내후성 강재는 대기에 노출되고 일정기간이 지나도 구조물 안쪽으로 파고들며 구조물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녹이 아닌 구조물을 보호하는 치밀한 녹을 형성하여 부식 진행 속도를 느리게 하는 원리를 가진 강철이다.

   
 

이는 기존에 사용하던 강재와 비교해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도 파괴에 대한 안전성이 최대 2배 향상되고, 강도는 최대 17% 향상됐다.

또한, 기존의 철도교량에 적용하던 강재는 금속표면의 부식을 막기 위해 최초 제작 단계부터 도장을 해 유지보수 단계에서도 주기적으로 페인트칠을 해야 했으나, 이번에 개발한 강재를 적용하게 되면 도장이 불필요해 생애주기비용을 약 3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김도원 KR연구원장은 “서해선 삽교천교 횡단 구간에 설치한 내후성 강재 교량 시공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친환경적이고 생애주기비용을 절감하는 교량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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