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우 LH 사장, “옥봉루, 특별한 의미 있다”
상태바
박상우 LH 사장, “옥봉루, 특별한 의미 있다”
  • 오세원
  • 승인 2018.11.20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옥봉 새뜰마을 사업 주민커뮤니티센터 ‘옥봉루’ 준공
▲ 박상우 LH 사장(사진 왼쪽 여섯 번째)과 조규일 진주시장(사진 왼쪽 다섯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제공=LH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은 19일 진주옥봉 새뜰마을 사업 주민커뮤니티센터 ‘옥봉루(玉峰樓)’ 준공식에서 “이 사업은 LH와 지자체, 그리고 지역 주민이 함께 만들어 온 사업으로 원도심과 혁신도시의 균형발전 측면에서도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주민 공동체와의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옥봉이 더 이상 진주의 달동네가 아닌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남은 사업도 잘 마무리해 도시재생뉴딜의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옥봉루 준공식에는 박상우 LH 사장과 조규일 진주시장을 비롯해 마을주민, 마을활동가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옥봉마을 옛 사진 전시회와 촉석루 배경의 포토존 체험, 건물 2층 마을식당에서의 마을잔치 등 다채로운 행사가 함께 열렸다.

진주 옥봉지역은 산비탈의 경사지와 좁은 골목길을 따라 형성된 노후화된 주거지역으로, 진주시내에서도 주거 및 생활환경이 가장 취약해 이른바 달동네로 불리던 곳이었다.

이에 LH와 진주시는 2015년부터 4년간 진주옥봉 새뜰마을 사업을 추진해 왔다. 새뜰마을사업이란 주거취약지역의 주거지 재생사업으로, 상하수도 등 생활SOC 개선과 집수리사업, 주민이 스스로 재생에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 역량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 옥봉루 전경사진/제공=LH

LH는 마을주민들로 구성된 사회적 경제조직 ‘집수리단 협동조합’의 설립을 지원했으며, 집수리단은 49가구의 주택 새단장을 완료했다.

이외에도 LH는 청년주택 및 충효교육관 건립, 마을보행로 정비, 빈집 정비 등 낡고 불편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고, 지난해 대학생 공모전을 통해 마을 옹벽 경관개선사업도 완료했다.

‘옥봉루’는 연면적 466㎡에 2층 규모로 1층에는 옥봉 집수리단 협동조합이, 2층에는 마을사랑방과 마을식당, 카페가 들어서 주민들에게 쉼터를 제공하고, 마을공동체의 거점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주민들이 출자한 협동조합이 운영하는 마을식당은 12월에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화학조미료를 쓰지 않는 친환경 자연밥상을 제공하는 등 지역의 명소로 육성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