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개관 1주년 국토발전전시관 정동 랜드마크로 부상
상태바
국토부, 개관 1주년 국토발전전시관 정동 랜드마크로 부상
  • 이정우
  • 승인 2018.11.12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국토교통 분야의 유일한 국립전시관인 국토발전전시관은 지난해 11월 개관해 지금까지 총 4만3000여명이 다녀가 정동의 대표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년 동안 국토발전전시관에서 전시, 교육,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국민 체험형 프로그램을 추진해 온 결과 일반관람객 3만6000여명, 청소년 5800여명, 개도국 공무원 및 월드뱅크, 한국국제협력단 연수생 등 외국인 1700여명 등 모두 4만35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고 12일 밝혔다.

국토부는 이 전시관이 정동이라는 근대유산의 건축물이 밀접한 거리에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현대식 건물 외관과 공간 배치로 인근의 직장인 및 주민의 문화쉼터로 각광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발전전시관은 지난 1년여 간 기획·대관 전시 6회, 일반인 대상 교육행사 3회, 청소년 프로그램 2회, 개도국 공무원 등의 외국인 단체 관람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왔다.

▲ 국토발전전시관 외부 전경/제공=국토교통부

특히, ▲해외건설사진전 ▲초고층건축_하늘보다더높게 ▲제1회 공공주택 설계 공모전 ▲아름다운 아파트 사진공모전 등 기획·대관전시를 통해 국민들에게 낯선 국토교통 분야의 중점 사업 및 프로젝트를 알기 쉽게 설명했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한편, 상설전시에서는 지난 반세기간 한국전쟁으로 황폐해진 국토를 압축적·효율적으로 발전시켜온 과정을 전시해오고 있어, 개도국 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 발전상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밖에, 연말까지 국토교통 핵심 정책에 대한 전시 및 교육이 계속 된다. 특히, 이달에는 ‘신혼희망타운’ 전시 등이 진행되며, 다음달 초에는 ‘아름다운 우리강 탐방로 100선’을 통해 하천 탐방로가 소개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토‧교통분야의 유일한 전시관인 국토발전전시관이 자랑스러운 우리국토의 성장과정과 미래를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국민의 자긍심을 드높이는 중요한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발전전시관은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해 문화행사 및 교양프로그램이 정례화돼 매년 정기 운영될 계획이며, 차별화된 운영 전략을 담은 중장기 계획을 마련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