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정한 철도산업 구조평가 위한 협의회 구성
상태바
국토부, 공정한 철도산업 구조평가 위한 협의회 구성
  • 이정우
  • 승인 2018.08.23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국토교통부는 지난달 착수한 철도산업 구조평가 연구용역을 공정하게 진행하고, 이해관계자와 국민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연구진 주도로 지난 23일 ‘철도산업 구조평가 협의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철도경쟁체제 도입 등 그간의 철도 구조개혁으로 인해 철도공공성이 훼손될 것이라는 우려가 일각에서 제기됨에 따라, 그간의 철도 구조개혁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다.

구성된 협의회는 철도산업 구조 평가기준 마련, 대안 검토 등 연구용역 추진 단계마다 각 기관과 국민의 입장을 대변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의견을 연구진에 개진하는 역할을 맡는다.

협의회는 총 12명으로 구성됐으며, 철도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SR 3개 기관의 ▲노조 측 각 1명 ▲사측 각 1명 ▲철도 전문가 4명 ▲시민대표 2명 등 이해관계자, 전문가, 일반국민이 골고루 포함됐다.

기관별 노‧사 대표는 각 기관이 직접 결정했으며, 철도전문가는 연구진이 철도구조개혁과 관련해 다양한 입장에 있는 전문가들로 선정했다.

또한, 시민대표는 소비자단체와 국토부가 운영 중인 철도서비스 시민평가단에서 추천을 받아 선정했다.

황성규 국토부 철도국장은 “협의회 구성으로 연구용역이 공정하게 추진될 기반이 마련됐다”면서 “중요한 사안인 만큼, 연구가 한 방향에 치우침이 없이 객관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부도 지속적으로 힘써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