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현 의원, BMW 화재사고 재발방지법 대표발의
상태바
신창현 의원, BMW 화재사고 재발방지법 대표발의
  • 오세원
  • 승인 2018.08.13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사진>은 13일 BMW 화재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자동차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및 <제조물 책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우선,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은 동일 연도ㆍ동일 차종ㆍ동일 부품의 결함 건수 또는 결함 비율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을 초과할 경우 자동적으로 리콜을 실시토록 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이 개정안은 <대기환경보전법>상의 ‘부품결함보고제도’와 그 취지가 유사하다.

현행 자동차관리법은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는 경우’와 같이 리콜 시행에 관한 명확하고 객관적인 기준을 정하고 있지 않아 이번 BMW 늑장 리콜의 주원인으로 지적돼 왔다.

한편 제조물 책임법 개정안은 제조물의 결함을 ‘알 수 있었던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경우도 ‘징벌적 배상책임’을 지도록 하고, 그 한도를 현행 최대 3배에서 5배로 높이며 재산상의 피해도 배상책임 대상에 포함하는 내용을 담았다.

신창현 의원은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선진국 수준이지만 사고예방과 사후처리 제도는 아직도 후진국 수준”이라며 “기업의 이익보다 소비자의 안전을 우선하는 자동차 관리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