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올해 말까지 ‘한·중 항로’ 복선화 추진
상태바
국토부, 올해 말까지 ‘한·중 항로’ 복선화 추진
  • 이정우
  • 승인 2018.06.04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올해말 중국·유럽행 하늘길이 더 빠르고 안전해 진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3일간 서울에서 <한·중 항로개선 워킹그룹회의>를 개최하고, 한·중 항로를 올해 말까지 복선화하기로 합의했다고 4일 밝혔다.

즉, 양측은 인천부터 중국을 거쳐 몽골하늘까지 연결하는 복선항로 1700Km를 새로 만드는 것과 각 항로별로 일방통행 방식으로 운영하는데 합의했다.

시행시기는 올해 말까지 준비작업을 완료하기로 했고, 최종 시행일자는 조만간 상호 협의해 확정할 계획이다.

한·중 항로(G597/A326)는 하루 400여편이 운항중이고,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중국북부, 몽골, 중동, 러시아, 유럽행 항공노선이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교통혼잡과 지연운항이 매우 심한 노선 중 하나이다.

▲ 동남아행 항로 및 중국․유럽행 항로도면/제공=국토교통부

주로 중국 하늘의 교통량이 급증하면서 항로비행을 위한 대기, 지연이 생겨나는 경우가 많았고, 교통밀집시간대(12~16시)에는 1시간 이상 장시간 지연운항이 빈번히 발생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로개선이 완료될 경우, 연 14만4000대의 항공 교통이 혜택을 볼 수 있고, 그중에서도 37%가 우리 국적사여서 우리 항공이용객들의 편익이 더 클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은 “지난달 24일에는 ‘동남아행 노선 항로’ 1466Km 구간을 복선항로 방식으로 개선한데 이어, 이번 합의까지 더해져 그동안 교통혼잡이 심했던 한반도 남쪽과 서쪽 간선항로의 항공교통체계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측는 “이 노선의 국제항로 운항지연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2010년부터 7년 가까이 중국과 복선화 방안을 협의해 왔으나, 양국 간 공역여건, 비행방향 차이, 한중 관계 등 영향으로 추진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언급하면서, “이번에 협의상대를 국장급으로 격상하고 마침내 합의하게 된 것은 양측이 급증하는 항공교통 처리를 위해 협력해야 한다는 인식을 같이 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