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제조합,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 해외보증 지원
상태바
건설공제조합,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 해외보증 지원
  • 오세원
  • 승인 2018.05.20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림산업과 SK건설에 4억 유로 규모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건설공제조합(이하 조합)은 지난 17일 세계 최장 현수교 사업인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에 참여한 국내 대형건설업체들에게 4억 유로 상당의 해외보증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 터키 차나칼레 현수교 모습/제공=건설공제조합

조합은 대림산업과 SK건설이 수주한 터키 차나칼레 현수교 프로젝트(Malkara-Canakkale Motorway Project)에 공사선금을 담보하는 AP-Bond와 건설사의 자본금을 담보하는 Equity L/C 해외구상보증서를 발행했다.

이 프로젝트는 터키 다르다넬스 해협을 가로지르는 세계 최장의 현수교(3.6km)와 연결도로를 건설해 운영 후 터키정부에 이관하는 총사업비 31억 유로(약4조원) 규모의 BOT방식 민관협력사업이다.

조합은 건설사가 공사자금을 대출하기 위한 필수 보증서인 Equity L/C와 AP-Bond를 적시에 지원해 조합원들의 조속한 사업비 확보를 가능케 할 예정이다

조합 관계자는 “향후 해외 발주형태가 점차 터키 차나칼레 프로젝트와 같은 PPP사업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는바, 이러한 투자개발형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해외 금융수요에도 적극 대응해 해외진출 조합원들의 최상의 금융 Partner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BOT(Build-Operate-Transfer)방식 : 민간투자사업방식의 한가지로, 사회기반시설의 준공 후 일정기간 동안 사업시행자에게 해당시설의 소유권이 인정되며 그 기간이 만료되면 시설소유권이 국가 또는 지자체에 귀속되는 방식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