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영 의원, ‘노동이사제 도입’ 개정안 2건 발의
상태바
이완영 의원, ‘노동이사제 도입’ 개정안 2건 발의
  • 오세원
  • 승인 2018.05.02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자유한국당 이완영 의원<사진>은 기업 및 공공기관이 의무적으로 근로자대표를 이사로 임명하도록 하는 ‘노동이사제’를 도입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상법>과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개정안을 지난 1일 ‘근로자의 날’에 대표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선, 상법 개정안에서는 자산총액 2조원 이상 기업의 사내이사 중 1명은 노동조합 총회에서 추천한 사람 또는 5년 이상 노조 임원 경력을 가진 사람으로, 노조가 없는 경우에는 노사협의회에서 근로자가 선출한 사람으로 임명하도록 했다.

그리고 이를 위반 시 5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의무규정을 적시했다.

또한, 이사이거나 이사이었던 사람이 경영·영업상 비밀을 누설한 경우 처벌을 상향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했다.

5년 이상의 노조 임원 경력을 가진 자로 자격을 제한한 것은 노조 임원으로서 오랜 기간 경영진과 충분한 노사협의를 통해 쌓인 경험이 노사 상생과 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됐기 때문이다.

아울러 노조가 경영에 참여함으로써 취득한 경영·영업상 비밀은 엄격히 지켜야하기 때문에 이를 위반할 경우의 처벌규정을 강화했다.

또한, 공기업·준정부기관의 경우 상임이사 중 1명 이상을 근로자대표로 임명하도록 하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개정안을 마련했다. 근로자대표는 근로자 과반수로 조직된 노조가 있는 경우에는 노조에서 추천하는 사람 또는 5년 이상의 노조 임원 경력을 가진 사람, 노조가 없는 경우에는 노사협의회에서 근로자가 선출한 사람이 된다.

이완영 의원은 “고용노동부에 25여 년간 근무한 ‘근로자의 친구’로서 수년간 법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 등을 추진해 왔는데 이제서야 근로자대표가 기업의 사내이사, 공공기관의 상임이사가 될 수 있는 개정안을 마련했다”며 “노동이사제가 안착되면 현장경험을 살린 의견이 경영에 반영되어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