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지자체 홍수예방 협업성과 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K-water, 지자체 홍수예방 협업성과 우수기관 선정
  • 오세원
  • 승인 2018.03.21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K-water(사장 이학수)는 기획재정부가 주최한 <2017년도 공공기관 협업과제 평가>에서 협업성과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K-water는 국지성 집중호우에 따른 홍수피해의 98%가 지자체 관할 중소하천에서 발생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중소하천의 홍수피해 최소화를 위해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상청, 세종시ㆍ과천시 등 16개지자체 등과 협업을 추진했다.

협업을 통해 첨단 ICT 기술을 기반으로 각 기관별로 분산된 홍수 관련 실시간 정보를 공유하고 모니터링 해 대응할 수 있는 ‘홍수통합관리시스템’을 지자체별 실정에 맞게 구축했다.

‘홍수통합관리시스템’을 활용하면 기관별 물 관련 정보를 연계해 홍수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예상 강우별 대응기준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지자체의 홍수 대응능력 향상은 물론, 대피를 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확보해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아울러 관측소 중복설치로 인한 지자체 예산낭비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K-water는 현재 38개 지자체에 ‘홍수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앞으로 전국 162개 지자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국민 누구나 물 재해로부터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K-water의 물관리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지자체 및 물관리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