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장일 확정
상태바
국토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개장일 확정
  • 이정우
  • 승인 2017.11.05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 18일 공식 개장..평창올림직 지원

[오마이건설뉴스-이정우기자]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3주 가량 앞둔 내년 1월 18일 공식 개장된다.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평창 동계올림픽 선수촌 오픈(1월 30일)과 현지 적응을 위해 조기 입국하는 선수 및 대회 관계자에게 보다 쾌적한 서비스 제공 등 우리나라 대표 관문 공항으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평창 동계 올림픽 전에 개장하게 됐다고 5일 밝혔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은 체크인, 보안검색, 세관검사, 검역, 탑승 등 출입국을 위한 모든 절차가 제1여객터미널과 별도로 이루어지는 독립적인 터미널이다.

대한항공, 델타, 에어프랑스, KLM 4개 항공사가 제2여객터미널로 이전하고,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한 그 외 항공사는 제1여객터미널에 남는다.

▲ 인천공항 3단계 조감도/제공=국토교통부

제2여객터미널의 개장으로 인천공항은 연간 7,200만 명의 여객과 500만 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양 기관은 지난 2008년 6월 탑승동과 제3활주로 등을 증설하는 2단계 건설 사업을 완료했으며, 2009년 6월부터는 제2여객터미널과 제2교통센터 및 연결 교통, 부대시설 등을 신축하는 3단계 건설 사업에 돌입했다.

3단계 건설 사업은 약 5조원이 투입된 대규모 사업으로, 2013년 기공식을 시작으로 공사가 본격화됐으며, 마침내 지난 9월 말 완공됐다.

국토부와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남은 2달여 동안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운영 준비에 완벽을 기하며 마지막까지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공항, 이제는 4단계다!”… 여객 1억 명 시대 준비 = 인천공항은 3단계 건설 사업이 끝나기도 전에 제2여객터미널 시설을 확장하는 4단계 확장사업을 추진하며 발 빠르게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인천공항 4단계 확장사업을 비롯해 최종단계까지의 중장기 로드맵을 담은 인천국제공항 건설 기본계획을 관계기관 협의와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달 6일 확정했다.

▲ 인천공항 4단계 공사 이후 확장된 제2여객터미널 조감도/제공=국토교통부

특히 저비용항공사(LCC)의 성장과 항공자유화 등의 영향으로 아태지역의 항공수요가 향후에도 가파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인천공항은 4단계 확장사업을 통해 미래 항공시장을 선점하고 동북아 대표 허브공항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4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인천공항의 여객처리 능력은 연간 1억명까지 확충된다.

세계 각국 공항이 경쟁적으로 시설 확장에 나서고 있지만, 국제여객 1억명 규모로의 확장은 아시아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처음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약 4조2000억원이 투입될 4단계 사업은 제2여객터미널 확장(연간 여객처리 1800만명→4600만명)을 비롯해 제4활주로 신설, 진입도로와 계류장 확충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4단계 건설기간 중 5만명의 일자리와 8조원의 생산유발 효과, 2조8000억원의 부가가치 창출이 예상된다.

올해부터 4단계 사업 설계에 착수해 2023년까지 건설을 완료할 예정이나, 완료시점은 항공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할 방침이다.

4단계 사업을 통해 인천공항은 인공지능(AI)과 생체인식,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제4차 산업혁명에 발맞춘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도입을 더욱 확대하여 세계를 선도하는 스마트 공항을 구현한다.

생체인식 기반 체크인 및 탑승 서비스, 인공지능(AI) 기반 보안검색 X-ray 판독, 고도화된 안내로봇 등이 그 예다.

또한, 공항 내부뿐 아니라 주변지역까지 아우르는 조경을 완성하고, 태양광과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3배 이상 늘려 인천공항 에너지 사용량의 27% 이상을 충당함으로써 진정한 녹색공항, 친환경공항으로 거듭난다.

인천공항은 4단계 이후 최종단계에 이르는 중장기 개발계획을 통해 제3여객터미널과 제5활주로를 바탕으로 1억 3천만 명까지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확장됨으로써, 국제선 기준으로 싱가포르 창이공항(1억 3천만 명, 2025년), 두바이 알막툼공항(1억6000만명, 2030년)에 이어 세계 3대 초대형 공항으로 도약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