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테크, 직원 열에 아홉은 비정규직
상태바
코레일테크, 직원 열에 아홉은 비정규직
  • 오세원
  • 승인 2017.10.19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영일 의원, 직원 688명 가운데 비정규직은 630명으로 전체 직원의 91.5%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한국철도공사의 자회사인 코레일테크 직원 688명 가운데 비정규직은 630명으로 전체 직원의 91.5%인 것으로 나타났다. 355개 공공기관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이다.

국민의당 윤영일 의원<사진>이 국회예산정책처로부터 제출받은 <공공기관 비정규직 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밝혀졌다.

코레일테크는 이와 관련, “발주기관의 공개경쟁 입찰에 의해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사업이 완료되면 계약이 만료된다”며 “계약만료 후 재수주에 대한 불투명, 이에 따른 인건비 등의 문제로 기관 운영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정규직 채용과 전환이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실제 비정규직 인원이 1009명에서 올해 630명으로 줄어든 것은 정규직 전환에 따른 비정규직 감소가 아닌 수주받은 사업의 계약기간 만료에 의한 것이다.

또한 코레일테크는 정부가 입찰방식을 공개경쟁에서 위탁계약 방식으로 변경해 비정규직 630명 중 520명을 올해말까지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코레일테크의 주장처럼 정부가 공개경쟁 입찰에서 위탁계약으로 변경할 경우, 코레일테크의 사업 독점에 따른 특혜 논란과 과거 수주 경쟁을 벌였던 일반 업체들에 대한 역차별이 우려된다.

이에 윤영일 의원은 “코레일테크의 정규직 전환은 반겨야 할 일이다”며 “하지만 계약 방식 변경으로 한국철도공사가 코레일테크에 상시일감을 몰아 줄 경우 과거 공개입찰에 참여했던 기업들의 입찰 기회를 막는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분야의 정규직 전환 정책은 일반 기업의 공정경쟁 기회를 말살하는 일반기업 죽이기와 다름없다”고 꼬집고 “정부의 진정성 없는 졸속 정규직 전환 정책이 또 다른 피해를 낳지 않도록 경재업체 등에 대한 대책 역시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