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제주 KTX 경제효과 ‘43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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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제주 KTX 경제효과 ‘43조’
  • 오세원
  • 승인 2017.10.09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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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일 의원, “제주 수송능력 확충 근본적 해결방안은 해저터널 건설에 있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결항없는 서울~제주 간 KTX(해저고속철도) 건설 시 43조원의 경제효과와 33만명의 일자리가 창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윤영일 의원<사진>이 전라남도로부터 제출받아 분석한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사업 타당성 조사 중간보고>자료에 따르면 서울~제주 간 해저고속철도 건설시 전국적으로 생산유발효과 36조6000억원, 임금유발효과 6조5000억원 등 약 43조원의 경제효과가 발생하고 33만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석 자료에 따르면, 전남도는 생산유발효과 12조3990억원, 임금유발효과 1조7937억원 등 경제효과 14조1927억원, 고용유발효과 8만2654명이 발생하고, 제주도는 생산유발효과 9조9959억원, 임금유발효과 2조8700억원 등 경제효과 12조8659억원, 고용유발효과 9만4778명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다.

또한 이 보고서에 따르면 무안공항에서 땅끝마을을 거쳐 제주로 직결되는 노선으로 서울~제주 KTX 개통 시 수도권~제주 간 교통수단 분담률은 KTX 66.7%, 항공 33.2%, 선박 0.1%로 나타났다. 전국~제주 간 교통수단 분담률은 KTX 54.5%, 항공 41.5%, 선박 4.0%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현재 수도권~제주 간 분담률은 항공 99.5%, 선박 0.5%이며, 전국~제주 간 분담률은 항공 95.3%, 선박 4.7%이다.

윤영일 의원은 “2016년 1월 폭설로 인한 결항으로 7만명, 올해 2월 강풍으로 인한 결항으로 4만6000명, 지난 1일 비바람으로 인한 100여 편의 항공편 결항 등 잇따르는 자연재해 때문에 발이 묶여 국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며 “제주 수송능력 확충의 근본적 해결방안은 해저터널 건설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제주 KTX건설사업은 무안공항에서 제주까지 180km 구간을 해상교량 및 해저터널로 잇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약 18조원이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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