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모바일 설계도면 관리 시스템’ 개발
상태바
포스코건설, ‘모바일 설계도면 관리 시스템’ 개발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7.08.29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성큼 다가온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건설현장에도 스마트화 바람이 불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무거운 종이도면 대신 태블릿 PC나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로 설계도면을 확인하고 시공상 수정 사항을 지시하는 <모바일(Mobile) 설계도면 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클라우드 환경을 기반으로 웹사이트와 스마트기기용 앱(APP)을 연동시켜 수시로 발생하는 수정 사항을 태블릿 PC에 입력해 사용자끼리 원활하게 정보공유 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다.

특히 ‘마크업(Mark up) 기능’은 모바일 기기에서 설계도면을 조회해 수정이 필요한 부분에 그림으로 표시 및 텍스트를 입력하고, 수정작업이 필요한 공간의 사진을 촬영해 추가로 등록 할 수 있다. 또한, 오버랩 비교기능을 이용해 도면의 수정 전후 변경된 부분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를 강화했다.

이외에도 ▲ 도면 일체를 전용 클라우드 사이트에 업로드 하면 도면번호와 명칭을 자동 인식해 등록해주는 기능 ▲ 설계도면을 검색해 주석 달기 기능 ▲ 상시 사용하는 도면을 ‘나의 도면관리’ 폴더에서 관리하는 기능 ▲ 공유 필요한 도면을 e-메일, 문자메시지, 온라인 메신저 등으로 전송하는 기능 등이 있다.

이번 개발된 시스템은 설계 자동화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인 ㈜한길IT와 협업을 통해 공동 개발했다.

한편, 포스코건설은 시범 운영을 거쳐 8월말부터 국내 全 건설현장에 본격 제공하고, 향후에는 현장의 품질점검 및 시공 검측 등의 분야 업무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