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건설업체 경기 “아직까지는 괜찮네”
상태바
전문건설업체 경기 “아직까지는 괜찮네”
  • 오세원
  • 승인 2017.07.0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정연, 전문건설업 6월 경기실사지수 발표…전월比 3.0p↑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올 6월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는 지난달 이어 상승세를 유지했했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은 6일 ‘2017년 6월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SBSI)’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7월도 6월과 유사한 수준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올해에도 지속되는 건설업의 호황과 함께 꾸준히 이어지는 건설투자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 관련, 한국은행은 기존 분양물량에 대한 공사가 지속되면서, 일부 지역이 미진한 것을 제외하면 건설투자는 한동안 양호한 흐름을 지속할 것으로 평가했다.

▲ 전문건설업 경기실사지수 실적 및 전망 추이

공사수주지수는 원도급과 하도급 모두 전월보다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금관련지수는 공사대금수금지수과 자금조달지수 모두 전월보다 상승했다.

자재수급지수는 전월과 유사한 수준으로 평가했으며, 장비수급지수는 전월보다 소폭 상승했다. 자재수급지수를 장비수급지수와 비교해보면 전체적으로는 비슷한 수준이지만, 지역별로 보면 지방에서의 자재수급지수가 장비수급지수보다 낮게 나타남에 따라 지방에서는 건설장비보다 자재수급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사안인 것으로 판단했다.

한편, 이은형 건정연 책임연구원은 “전문건설업체들의 경기평가는 아직까지 양호하지만, 올 하반기 이후의 건설투자 위축에 따른 수주감소 등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