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노원구 제로에너지 행복주택 ‘첫 입주자’ 모집
상태바
국토부, 노원구 제로에너지 행복주택 ‘첫 입주자’ 모집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7.07.05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15세대, 이달 21일~23일까지 3일간 진행…11월 입주 예정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서울시 노원구 하계동에 위치한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노원 에너지제로주택) 115세대가 행복주택으로 공급된다.

국토교통부가 명지대·노원구와 함께 국가 연구개발(R&D)로 추진 중인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서울특별시 노원구 하계동) 115호를 산업단지형 행복주택으로 공급한다.

대상은 신혼부부, 고령자, 산업단지 근로자들로 입주 신청은 이달 21일부터 23일까지이며, 이들 주택은 ▲39㎡형 36세대 ▲49㎡형 49세대 ▲59㎡형 30세대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노원구(1순위) 또는 서울특별시(2순위)에 거주하는 신혼부부에게 70세대, 노원구 거주 고령자에게 12세대를 우선공급한다.

그리고 나머지 33세대는 노원구 또는 연접지역(서울특별시, 구리시, 남양주시, 의정부시)에서 근무하는 산업단지 근로자,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일반공급할 예정이다.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및 국민 주거비 절감을 위해 지난 2013년부터 국토교통부 주거환경연구사업으로 추진 중이며, 정책실명제를 통해 사업이력을 공개하고 있다.

실증단지는 단열, 기밀 등 건축기술과 신재생에너지 설비기술을 이용해 5대 에너지(콘센트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제외)인 난방, 냉방, 급탕, 조명, 환기에너지를 제로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토부는 실증단지 구축에 앞서 실험용 단독주택(이하 실험주택)을 건설해 측정한 결과, 올 겨울동안 실험주택의 난방에너지 사용량은 221kWh로 일반주택의 난방에너지 사용량인 7242.9kWh 대비 96.9% 절감되어 에너지 절감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록적인 폭염이 발생했던 지난해 7월부터 8월까지 두 달 동안 냉방에너지 사용량을 측정한 결과, 24시간 에어컨을 작동한 실험주택(574kWh)은 하루 4시간만 에어컨을 작동한 일반주택(675kWh)보다 15% 정도 적게 사용했다.

국토부는 노원구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 결과를 토대로 제로에너지주택 보급 활성화를 위해 주택에너지성능 기준을 단계적으로 강화하고, 제로에너지주택 자재 후속연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로에너지주택 설계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정책자료)에서 공개하는 등 민간공유를 통해 국내 관련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