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등 불량 KS인증제품 ‘꼼짝마’
상태바
레미콘 등 불량 KS인증제품 ‘꼼짝마’
  • 오세원
  • 승인 2017.06.0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표준원, 6~7월 중 레미콘ㆍ콘크리트블록 등 20개 품목 227개 업체 대상 조사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레미콘, 철근 등 한국산업규격(KS)인증제품 20개 품목 227개 업체를 대상으로 시판품조사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조사대상은 국민신문고 등 민원을 통해 요청해 온 레미콘, 전선관, 블록 등 8개 품목 125개 업체와 제품의 품질저하로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는 강관, 위생도기, 거울 등 12개 품목 102개 업체이다.

조사방법은 제품심사(시판품조사)는 시중 또는 공장에서 채취한 제품의 시료가 공인시험기관의 시험․분석결과에서 인증심사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심사하고, 공장심사(현장조사)는 제조공장에서 공장운영에 관한 기록(시제품 생산기록 포함)이 인증심사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심사하게 된다.

기술표준원 측은 시판품조사 결과, 불량 KS제품 생산업체에 대해 인증취소, 표시정지(1개월, 3개월, 6개월), 표시정지 및 판매정지(3개월, 6개월), 개선명령 등에 해당되는 행정처분을 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증이 취소된 업체는 해당 KS제품의 생산과 판매가 완전히 중단되고, 1년 동안 인증 신청을 할 수 없다. 아울러, 표시정지 및 판매정지 처분이 내려진 업체는 일정기간 해당 KS제품의 생산과 판매가 정지되고,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의 우선구매 혜택을 받을 수 없다.

그리고 개선명령 처분을 받은 업체는 45일 이내에 기준 미달사항을 개선하고 인증기관에 보고해야 한다.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공공의 안전에 관련되거나 소비자가 주로 사용하는 KS인증제품에 대해서는 상시적 점검과 지속적인 시판품조사를 시행해 불량 KS제품 유통을 근절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