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시ㆍ군계획시설 관련 제도 개선
상태바
국토부, 도시ㆍ군계획시설 관련 제도 개선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7.05.12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계획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앞으로 도로, 공원 등 도시ㆍ군계획시설에 대해 해당 지자체가 집행계획을 수립할 때 지방의회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

아울러, 도시ㆍ군계획시설 결정 이후 3년 이상 집행되지 않으면 해당 시설 결정의 타당성을 재검토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일부 개정안을 11일 입법예고했다.

이 개정안은 우선 도시ㆍ군계획시설 관련 제도를 개선했다. 현재 도시ㆍ군계획시설을 결정 한 후 해당 지자체 장이 2년 이내에 해당 시설에 대한 재원조달계획 등을 포함하는 단계별 집행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으나, 개정안은 단계별 집행계획 수립 시 지방의회 의견을 청취하도록 규정했다.

또한 지자체가 5년 주기로 도시·군관리계획을 재정비하는 경우에 현재는 10년 이상 장기미집행된 도시·군계획시설에 대해서만 그 결정의 타당성 등을 재검토하도록 하고 있으나, 개정안은 3년 이상 미집행된 도시ㆍ군계획시설에 대해서도 도시·군관리계획 재정비 시 재검토하도록 정비 대상을 확대했다.

그리고 도시ㆍ군계획시설 결정을 해제하는 경우에는 기초조사를 면제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현재 녹지지역 또는 관리지역으로 지정되기 전에 준공된 기존 공장이 해당 부지(기존부지)에서 증축하는 경우에 20%인 건폐율을 40%까지 완화할 수 있고, 추가로 편입하는 부지(편입부지)에도 별도로 건폐율 40%까지 완화해 증축할 수 있도록 특례를 두고 있지만, 자동화설비, 청정시설 설치 등을 위해 편입부지보다 기존부지 쪽에 증축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필요한 경우 도시·군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서 기존부지와 편입부지를 하나로 합산해 건폐율 40% 특례를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도 공동구 안전점검에 관한 사항이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과 ‘국토계획법 시행령’에 이원화되어 규정되어 있는 것을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공동구 안전점검 등을 실시하도록 일원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