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로수명 ‘↑’…포장비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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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도로수명 ‘↑’…포장비용 ‘↓’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7.04.10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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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1년 개발해 적용중인 ‘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 효과 만점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이 도로포장에 활용되면서 도로 수명은 1.6배 늘어나고 도로포장 비용은 연간 840여억원이 절감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0년도까지 자체 포장 설계법이 없어 미국의 포장 설계법(AASHTO을 획일적으로 사용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10여 년 간의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기후 특성을 반영한 `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을 2011년에 개발해 현재 도로설계에 적용 중이다.

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의 개발로 포장수명은 2001년 대비 2015년에 1.6배 연장됐으며, 포장사업비는 연간 840여억원이 절감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포장수명 연장으로 재포장까지의 기간이 길어져 공사 시에 발생하는 교통 혼잡 등의 사회적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국토부는 그동안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설계법의 정확도를 더욱 높인 한국형 도로포장 설계법을 올 하반기에 내놓을 예정이다.

또한 전문 인력 확보를 위해 설계법에 대한 실무자 교육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몽골 등의 개발도상국에 우리나라의 포장설계법과 현장시공 관리기술 등 기술지원 및 원천기술 수출을 위한 해외 홍보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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