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수리 시공업체 ‘종합심사’로 선정
상태바
문화재수리 시공업체 ‘종합심사’로 선정
  • 오세원
  • 승인 2017.02.15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정부에서 집행하는 문화재수리공사 시공업체 선정에도 종합심사낙찰제가 본격 적용된다.

조달청은 이를 위해 ‘문화재수리계획 심사위원회’를 새로 설치해 오늘(15일)부터 운용하기로 했다.

이번에 마련한 ‘문화재수리계획 심사위원회 설치 및 운영규정’은 지난해 9월 21일 시행된 문화재수리 종합심사낙찰제 심사기준 시행에 따른 후속조치라고 조달청 측은 밝혔다.

심사기준은 공사발주 기관에서 문화재 수리공사의 입찰등급을 중요도(국보, 보물 등), 수리의 복잡성(공종의 수), 수리규모(공사비) 등을 감안해 1등급에서 3등급으로 구분하여 문화재 수리업체를 선정토록 했다.

예로 경복궁의 경우, 발주기관에서 ‘경복궁 수리사업’을 공사계약 요청하면, 조달청은 입찰등급을 정해 입찰참가자의 문화재수리계획을 입찰시 제출받아 심사한 후 우수한 수리업체를 선정하는 제도이다.

이 규정에 따르면, 심사위원회는 건축계획, 한국건축사(史), 건축구조, 고고학 등 7개 분야로 문화재전문분야를 구성하고, 1건 공사 당 7인 이상의 전문위원을 섭외해 심사한다.

또한, 심사종료 후 심사위원별 평가항목별 점수 등 심사결과를 나라장터시스템에 공개토록 했다.

한편, 조달청은 문화재청 협조를 받아 분야별 문화재수리 전문위원을 4월 30까지 선정해 나라장터시스템에 공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