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중미경제통합은행과 인프라 협력 양해각서 체결
상태바
국토부, 중미경제통합은행과 인프라 협력 양해각서 체결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7.01.19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해외건설 ‘팀 코리아’가 중미으로까지 뻗어간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19일 닉 리시비쓰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의 총재와 인프라 분야 상호협력과 공동투자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스마트시티, 도로, 교통, 주택, 상수도 등의 분야에서 세미나, 워크숍, 로드쇼 등을 통해 상호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중미 9개국에서 공동 타당성조사, 마스터플랜 수립 등을 통해 공동투자 기회를 모색하기로 했다.

CABEI의 사업국은 과테말라, 니카라과, 온두라스, 엘살바도르, 코스타리카, 도미니카(공), 파나마, 벨리스, 콜롬비아 등 9개국이며, 회원국은 역외국(스페인 등)을 포함해 13국이다.

강호인 장관은 “중미지역의 인프라 투자를 다수 지원하고 있는 중미경제통합은행과의 MOU 체결을 계기로, 한국-중미 간 인프라 분야 협력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닉 리쉬비쓰 총재는 “중미의 물관리, 교통, 주택도시 문제 해결을 위해 스마트시티 개발을 위한 국토부와의 협력이 기대된다”고 화답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간 우리 해외건설기업의 진출이 활발하지 못했던 중미 신시장으로 지역을 다변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특히 중미 지역에서의 인프라 투자개발협력을 위한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니카라과 도로부와 함께 수도인 마나과의 교통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마나과 우회도로 건설을 추진 중이다. 또한, 콜롬비아 경제중심지인 메데진 시의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 ITS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