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물류 경쟁력 강화방안’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
상태바
■‘인천공항 물류 경쟁력 강화방안’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6.12.15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정부가 14일 발표한 ‘인천공항 항공물류 경쟁력 강화방안’에는 ▲인천공항 내 3단계 물류단지 신규 개발 ▲新성장 항공화물 지원체계 강화 ▲인천공항 물류허브 기능 강화 ▲물류 프로세스 혁신 등을 담고 있다.

이 방안에 따르면, 우선 인천공항 내 3단계 물류단지를 신규 개발해 2019년부터 공급한다.

물류단지에 입주하려는 수요(13개社, 25만㎡)와 비교해 기존 1·2단계 물류단지 가용 용지가 부족(입주율 98%, 잔여부지 2만㎡)한 상황으로, 3단계 물류단지를 신속히 개발할 계획이다.

물류처리 효율을 고려해 화물터미널 북측에 32만㎡ 규모로 개발(사업비 약 411억원)하고, ‘환적 물동량 창출’, ‘신(新)성장화물 유치’,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단지로 개발한다.

기업 대기수요를 감안해 인·허가와 설계, 부지조성과 건축을 병행하는 Fast Track 방식을 활용해 종전 물류단지 개발에 비해 공사기간을 약 2년 단축해 2019년에 공급을 개시할 예정이다.

다만 시급한 기업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단계 물류단지 북측에 조기 공급 가능한 부지 약 9만㎡를 개발 중이며 내년 6월부터 공급 예정이다.

신성장 화물 관련 기업 등 타겟기업 유치를 위해 인천공사 부지공급 기준을 내년 6월에 개정하고, 임대료·인센티브 등 계약 조건도 차등화할 계획이다.

3단계 물류단지 신규 개발·운영으로 부지 및 시설(창고, 공장 등) 조성에 3천억원 이상 신규 투자가 예상되고, 2천명 이상의 고용효과와 연간 10만 톤 이상의 물동량이 창출될 전망이다.

新성장 항공화물 지원체계도 강화한다.

인천공사는 사업비 100억원을 투입해 신선화물 전용처리 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다. 내년 11월 착공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소 전자상거래 업체의 역직구 물류비용 절감을 위해 항공사가 전자상거래 물품의 통관·항공운송·현지 배송 등을 일괄 처리하는 항공배송 프로세스 개선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전에는 전자상거래 업체가 역직구 물품을 해외로 배송하는 경우, 포워더 또는 우체국(EMS)을 이용해야 했었다.

인천공항의 물류허브 기능도 강화한다.

동북아 공항간 글로벌 특송 항공사 허브거점 유치경쟁이 치열한 상황으로, 특송 항공사 수요*에 맞춰 공사가 직접 화물터미널을 개발 후 시설을 임대하는 BTS방식을 최초로 도입한다.

FedEX 전용 화물터미널을 BTS 방식으로 신규 건설하고, DHL 터미널 증축(BOT 희망)도 지원해 그동안 주로 중국을 통해 운송되던 특송사 환적 물량을 인천공항에서 흡수할 계획이다.

그리고 항공화물 노선 및 글로벌 배송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항공회담, 공항 간 협약(MOU) 등을 통해 중국 중소도시와 동남아 등 신흥 제조 거점과 노선 개설 추진 및 항공사 취항을 유도하고, 화물 네트워크 확대, 환적물동량 창출, 글로벌 배송센터 유치 등 허브화에 초점을 맞춰 인센티브 체계도 내년 6월에 개편키로 했다.

물류 프로세스를 혁신해 화물 처리속도도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상용화주제 제도를 개선한다. 지난 2004년 도입한 상용화주제는 정부가 보안능력을 인정한 지정화주(또는 포워더)가 자체 보안 검색시, 화물터미널에서의 항공사 보안검색을 면제GO 물류흐름을 신속하게 하는 제도이나 그동안 활용이 미미했다.

제도 활성화를 위해 상용화주가 갖춰야 할 보안장비·프로그램 및 정부 관리·감독 등을 강화하는 한편, 상용화주 화물의 보안책임은 상용화주로 명확히 해 항공사의 재보안검색 없이 항공기에 탑재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그리고 기존에는 항공화물이 하기 후 물류단지로 이송시 항공사의 파레트(대형화물 운반대) 회수에 따른 이적작업이 발생했으나, 앞으로는 공항 내 화물터미널–물류단지간(수입화물 30% 물류단지 이동)공용 파레트를 제공한다.

또한, 부정기편 운항허가 기간을 기존 10일에서 5일로 단축하여, 해외 공장 고장부품 운송 수요 등 긴급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도록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