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압구정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
상태바
서울시, '압구정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
  • 김미애 기자
  • 승인 2016.10.07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개 단지를 6개 재건축 사업단위로 구분, 특별계획구역 지정

[오마이건설뉴스-김미애기자]서울시가 '압구정 아파트지구'에 대한 관리방안을 기존 개발기본계획(정비계획)에서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 추진한다.

이번 지구단위계획으로의 전환은 주변과 연계성이 결여된 개별 단지별 정비가 아닌, 주거환경과 교통 여건, 도로 등 기반시설, 주변 지역과의 연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 일대에 보다 광역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서울시측은 설명했다,

아울러, 이 지역에 대한 유지‧관리 역시 현행 법령에 맞는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하기 위한 취지라고 시는 부연 설명했다.

▲ 압구정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계획안(출처 : 서울시)

'압구정 아파트지구'는 1965년 한강변 공유수면 일부를 매립, 1976년 현대 1~3차 아파트 준공을 시작으로 강남권 민영아파트 개발을 선도한 서울의 대표 대규모 아파트단지 중 하나다. 현재 약 115만㎡에 걸쳐 24개 단지 1만여 세대가 거주하고 있다.

이 지역은 하나의 블록에 학교‧교회·병원·시장·극장·도서관 등 생활편의시설을 갖춰 그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한 '근린주구' 이론에 기반해 계획됐다.

이 때문에 주변지역과 공간적으로 단절되고 도심과 한강변 사이에 장벽을 형성하는 등 도시공간의 유기적 연계 차원에서 여러 문제점이 제기되어 왔다.

또, 지은 지 30~40년 이상이 지나면서 건물의 노후화, 주차 문제, 주변지역 교통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해 지역주민들의 재건축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가 마련한 압구정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은 ▲압구정역 역세권 기능 강화, 다양한 공공공간 확보, 디자인 특화 유도 등을 통해 폐쇄형 단지를 가로친화형 단지로 전환 ▲24개 단지는 6개 재건축 사업단위로 구분,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주민 맞춤형 정비계획 수립 유도 ▲기존 압구정로변 중심시설용지(3개) 등에 대해 특별계획구역 지정을 통한 효율적 관리 체계 구축 등의 내용을 담았다.

용적률, 높이, 구역별 공공기여 비율 등은 한강변관리기본계획 등 기존 상위계획의 기준을 준용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계획 초기단계에서 지구 전체에 대한 교통영향평가를 수행함으로써 개발 완료시 세대수 증가에 따른 도로 신설, 도로폭‧선형 변경 등을 통해 교통 문제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압구정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 구역지정 및 계획결정(안)’을 오는 13일 공람공고해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관련부서 협의 및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등 관련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