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섭 의원, “원전지역에 즉각적인 단층조사 필요성 제기”
상태바
정종섭 의원, “원전지역에 즉각적인 단층조사 필요성 제기”
  • 오세원
  • 승인 2016.09.26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진 안전, 이대로 괜찮은가?’ 긴급전문가간담회 개최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새누리당 정종섭(대구동구갑) 의원은 지난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지진 안전,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주제로 긴급전문가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이진한 고려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 최성자 한국지질연구원 박사와 황일순 서울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교수가 패널토론자로 참석해 지진 발생 시 원전 안전 확보 방안 및 재난관리 대책을 강구하는 내용이 심도 있게 다뤄졌다.

이진한 고려대 교수는 “일본은 많은 지진을 경험하며, 공식적인 컨트롤타워를 마련했다”며 “하이넷(Hi-Net)’이라는 고해상도 지진계를 전국토에 일정간격으로 설치하고, 진앙지를 시추해 단층 안에 센서를 넣어 지질 변화를 면밀히 관찰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일순 서울대 교수는 “빅데이터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다”며 “큰 예산이 필요한 프로젝트이므로 11월 초 열리는 ‘국가과학기술전략과제’에 선정되도록 노력해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자 박사는 “원전문제 해결을 위해 원자력안전연구원에서 독립성을 가지고 국민에게 검증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활성단층의 여부가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국가적 차원에서 원전 아래 단층을 중장기적으로 집중 조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종섭 의원은 “집행력이 있는 독립적인 컨트롤 타워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라며, “현재 보유한 데이터로는 원전이 안전하다고 하지만, 최근 활성단층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만큼 원전 지역에 즉시 단층 조사가 필요하고, 중장기적으로 국민 안위에 관한 것이므로 국가적 차원에서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