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행복주택 신혼부부·대학생 맞춤형 공급 강화
상태바
국토부, 행복주택 신혼부부·대학생 맞춤형 공급 강화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6.09.0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국토교통부는 현재 행복주택 입주자에게 획일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주차장과 어린이집 기준 등을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대학생 등 각각의 특성에 맞게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6일 행정예고했다.

이 개선안은 우선 주차장 기준을 입주자 수요맞춤형으로 개선했다. 획일적으로 적용되는 세대당 0.7대 기준을 행복주택에 입주하는 사람들 중 육아 등을 위해 승용차가 많이 필요한 신혼부부에게는 세대당 1대 이상의 주차장을 공급해 주차걱정이 없도록 했다.

사회초년생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대중교통이 편리한 서울 등 도심지에서는 세대당 0.5대, 그 외의 지역에서는 세대당 0.7대의 주차장을 공급하고, 차가 필요 없는 대학생에 대해서는 법적 최소한의 주차장만 확보하도록 했다.

아울러 기존주택을 리모델링해 대학생, 고령자 등 차량보유율이 높지 않는 사람들에게 공급하는 경우는 세대당 0.3대 이상의 주차장을 확보하도록 했다.

또, 입주자와 상관없이 획일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어린이집 건설기준을 계층별로 차별화해 적용하기로 했다. 현재는 500세대까지는 세대당 0.1명, 500세대 이상이 넘어가는 세대에 대해서는 세대당 0.02명의 영유아를 기준으로 어린이집을 건설 중이다.

신혼부부는 세대당 0.33명(현행 0.02~0.1명/세대), 주거급여수급자는 세대당 0.1명, 그 외는 세대당 0명의 영유아를 기준으로 어린이집을 건설하도록 기준을 개선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요자의 특성에 맞는 기준의 도입으로 입주민들의 편의가 한층 더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