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1차 국가측량 기본계획’ 수립
상태바
국토부, ‘제1차 국가측량 기본계획’ 수립
  • 이운주 기자
  • 승인 2016.05.16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오는 2020년까지 5년간 측량산업 활성화 정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제1차 국가측량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앞으로 5년간 측량산업 활성화 정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계획에 따르면, ‘측량을 통한 신산업 창출’을 위해 자율주행자동차 운행에 필요한 정밀도로정보를 구축하고, 드론 등 무인항공기 기반의 측량산업 도입 등 측량 관련 융·복합 산업을 적극 육성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실내 측위기술 개발 등 측량기술 고도화 및 신기술 촉진을 유도하고, 전문교육 이수제도를 도입키로 했다.

또한, ‘국민안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지진·지각변동 및 해수면 상승 등을 반영한 위치기준체계의 도입과 기본공간정보 기반의 재해예방정보를 통합·지원키로 했다.

특히, 재해발생시 효율적 재해복구를 위한 3차원 공간정보 기술지원 체계(EMS)를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건설 분야의 품질 향상 및 메가스트럭쳐의 시공·안전 관리를 위해 측량성과 검사 의무제도 도입과 관계 규정을 정비하는 등 국민안전을 목표로 측량 관련 제도개선을 추진키로 했다.

이밖에도 ▲‘국민생활 편의’를 위해 측량음영지역 제거 ▲실생활 맞춤형 위치정보 제공 및 활용을 위한 고정밀 측량기준점 정보 서비스 환경 마련 ▲특수목적 전자지도 생산 확대 등 측량을 통한 생활밀착형 공간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