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건설시장이 가격보다 기술경쟁시장으로 재편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우영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난 14일 ‘글로벌 CEM 트렌드 세미나’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가격경쟁보다 기술경쟁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며, “글로벌시장에서는 보편화되고 있는 ECI 개념, 즉 건설사가 설계초기단계부터 사업에 참여해 시공성이 우수한 고품질 설계를 도출함으로써 공기단축과 원가절감을 달성해 발주자와 건설회사가 윈-윈하는 전략으로 옮겨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대표적인 방식으로 ‘CM at Risk’을 꼽았다. 국내에서도 GS건설과 삼성물산 등 일부 대기업 위주로 설계초기단계부터 발주자와 계약하고 설계업체와 협업하여 건설사의 노하우를 설계에 반영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공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통합적인 3차원의 설계가 가능한 BIM을 도입하고, 현장상황을 디지털화해 실제와 설계의 차이를 줄이는 3D 스캐너 등의 첨단 기술을 적용하고, 첨단 신공법들을 설계에 반영하는 등 전통적인 ‘CM at Risk’보다 진일보한 형태로 사업이 수행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미 민간에서 ‘CM at Risk’가 CM/GC라는 이름으로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공공에서도 1980년대부터 도입되기 시작하여 2015년에는 32개주가 이 방식을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M at Risk’에서는 설계초기 단계에 설계자를 선정하는 시점을 전후하여 계약자를 선정하고, 이 계약자가 설계자와 협업하여 설계관리를 수행하게 하고, 설계안이 50∼100% 완성된 특정 시점에 동일한 계약자와 시공계약을 체결하여 공사를 수행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의 특징은 설계안이 없는 설계초기단계에 시공을 수행할 계약자를 선정하기 때문에 계약대상자의 실적과 기술력을 위주로 선정한다는 것이다. 즉, 설계단계와 시공단계의 2단계 계약을 한 계약자와 하게 되므로 수의계약 방식이 적용되고, 설계가 완성되기 전에 시공계약을 하므로 개산계약을 한다.
이러한 독특한 특징은 국내 공공건설시장의 발주문화와는 매우 큰 괴리가 있어 쉽게 수용되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시적 장점들로 인해 최근 국토교통부는 4대 공공기관들과 함께 CM at Risk를 도입하기 위하여 시범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토부가 준비 중인 시범사업은 국내의 제도적 틀에서 ‘CM at Risk’의 여러 특성을 담아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전통적인 ‘CM at Risk’를 구현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기대반 우려반’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우영 연구위원은 “CM at Risk를 공공부문에서 선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미국과는 반대로 공공의 주도에 의해 간에서 이를 인식하게 할 수 있다는 점과 건설사들이 CM at Risk의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준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연구위원은 “CM at Risk는 기존의 폐쇄적 구조를 가진 국내 공공건설 발주문화의 문제를 극대화해서 보여줄 수 있을 것이며, 투명성을 바탕으로 한 효율성의 문화로 나아가는 기초가 될 것”라고 전망했다.
김 연구위원이 언급한 공공 발주문화의 문제점이란 법제도에서 정하고 있는 것만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창의적인 새로운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제약되고 있는 문화를 뜻한다.
김 연구위원은 “글로벌 시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것과 같이 하지 말아야 할 것 이외에는 무엇이든지 시도해볼 수 있는 열린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전반적인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국내 건설시장은 급속히 위축되고 있다. 건설사들은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해외건설시장에 대거 진출했지만, 가격경쟁에 따른 저가수주와 사업 수행역량 부족 등으로 대규모의 적자를 기록하면서 오히려 건설기업들에게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건설사들은 국내 건설시장에서 가격경쟁위주의 사업수행방식에 익숙하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도 가격경쟁시장에만 뛰어들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