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면, 중소 건설엔지니어링社들은 일감의 대형화로 매출격감 등 경영상의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1000억원 이상 초대형 턴키·대안공사 발주 확대로 대형 엔지니어링社들은 사상 유례없는 실적을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턴키·대안공사가 대형 건설엔지니어링社들의 ‘알짜 먹이감’이 되면서 대형공사 발주방심을 놓고 ‘건설엔지니어링社와 발주기관간의 ’유착說(?)‘도 제기되고 있다.
◇ 건설‘엔’ 시장…‘양극화 현상’건설엔지니어링업계는 넘쳐나는 물량에도 불구하고 ‘대형-소형’간 양극화가 가중되고 있다.
건설공사의 대형화 및 초대형 턴키·대안공사의 확대로 건설엔지니어링 시장도 ‘부익부 빈익빈’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올 상반기 조기발주가 증가하면서 대형 엔지니어링社의 수주량이 큰폭으로 확대됐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 1분기 국내 상위 10개 대형 엔지니어링社의 토목설계 수주액은 약 5,800억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지난해 연간수주액의 35%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처럼 1분기 실적 역대 최고를 기록한 대형 건설엔지니어링社에 반해 소형 건설엔지니어링社들은 일감 확보에 허덕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 넘치는 일감들…‘턴키·대안’공사한 대형건설사가 1분기 100억원 이상 공공 건설공사 발주현황을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1분기(1月~3月) 동안 총 275건, 18조2,829억원의 물량이 발주됐다.
이 같은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 97건, 5조5,432억원에 비해 건수로는 289%, 금액으로는 330%나 늘어난 규모이다.
이중 턴키·대안공사는 65件, 6조8,628억원이 발주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8件, 2조864억원에 비해 건수로는 무려 361%, 금액으로는 329%에 달하는 엄청난 건설공사가 발주됐다.
건설사들은 턴키·대안공사 입찰시 보통 전체 공사 예정금액의 3% 가량을 설계금액으로 쓴다.
이는 1,000억원대 공사의 경우 30억원을 설계비로 선투자 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공사 수주에 대한 확신도 없이 수십억 원대의 설계비를 선투자할 수 있는 건설업체는 상위 10여개 업체에 불과하다.
거액의 선투자 비용이 일종의 시장 진입장벽인 셈이다.
따라서 중견·중소건설사들 입장에서는 (초대형 턴키·대안공사 발주 확대)그리 반갑지 만은 않듯한 인상이다.
반면에 대형 건설엔지니어링社들은 초대형 턴키·대안시장이 ‘덩치 큰 알짜 시장’일 수 밖에 없다.
또한 정부의 예산 (턴키·대안 확대)조기 집행에 따른 특수로 매출이 급증해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십건의 턴키·대안공사가 줄줄이 실시설계적격자 선정을 기다리고 있어 당분간 대형 건설엔지니어링社들의 호황은 지속될 전망이다.
건설사 입장에서는 초대형 턴키공사의 경우 수주전이 설계경쟁으로 전개되면서 수주 열쇠를 대형 건설엔지니어링社들이 쥐고 있어 분야별 유력 대형엔지니어링社 잡기에 혼신을 다 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조기집행의 일환으로 턴키·대안을 확대하면서 발주기관들도 초대형 턴키·대안공사로 묶어 국토부에 발주심의를 요청하고 있다”며 “턴키·대안 공사로 조기발주하더라도 계약일자만 빨라질뿐 착공시기는 별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 공기업 기술직 퇴직 관료들의 ‘황혼의 안식처’대형 건설엔지니어링社에 관련 발주기관(공기업) 퇴직 간부출신들이 대거 (임원으로)포진해 있다.
그물처럼 대형 건설엔지니어링社로 스며든 관련 발주기관 출신 고위 퇴직자들은 자신이 소속된 엔니니어링社와 자신이 근무했던 발주기관 후배 관료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는 게 관련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따라서 이들 낙하산 임원들의 업무영역도 불분명하다.
건설엔지니어링社 입장에서는 현직에 있을 당시 보은차원과 앞으로 해당 기관 관리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 셈’이다.
上下관계가 뚜렷한 한국 사회에서 자신이 상사로 모시던 선배가 밥 한 끼 먹자는데 거절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또 (현직 발주처 관료)자신들도 퇴직 후 선배와 같은 길을 걸어야 하는 입장이라 퇴직선배들의 말을 무시할 수 없는 입장이다.
이들 관계와 관련, 발주처 현직 및 퇴직 기술직 관료들은 대형 건설엔지니어링업계가 인생 마지막 ‘황혼의 휴식처’로, 건설엔지니어링업계는 퇴직 기술직 관료들이 ‘발주기관 연결 전도사’로 서로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셈법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건설업계 관계자들은 턴키·대안공사가 남발되고 있는 것과 관련 조기집행의 성격도 있지만, 메이저급 건설엔지니어링社들이 발주처 출신 임원들을 전진 배치한 것과 무관치 않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오마이건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