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중 한국건설기술인협회 회장의 ‘뚝심’
상태바
김정중 한국건설기술인협회 회장의 ‘뚝심’
  • 오세원
  • 승인 2015.10.26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근회장→상근회장’ 정관개정 재추진…국토부와 ‘2라운드 맞불’

한때 “상근부회장 줄께 상근회장 다오”괴담 나돌아상근부회장 외부인사 문호개방에 오해

[오마이건설뉴스 오세원 기자] 최근 한국건설기술인협회 김정중 號(호)가 ‘비상근회장을 상근회장’으로 전환하는 정관 개정안을 재추진해 관심을 모은다.

한국건설기술인협회(이하 협회)는 지난 14일 이사회를 열고, 지난 7월 국토교통부의 승인불허로 무산됐던 회장 상근제 등을 골자로 하는 정관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협회는 내년 3월 개최예정인 정기총회에 안건으로 올려, 의결처리 후 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에 재승인 요청한다는 시나리오다.

그러나 지난 7월 국토부가 불허했기 때문에 국토부 재승인 추진과정에서 마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 정관 변경 개정안에 따르면, 비상근회장은 상근회장으로 하며, 부회장 정수를 5명에서 6명으로 증원하고, 총회에서 선출해 회장이 지명하고 있는 현행 상근부회장 선임방법을 이사회가 회원 또는 건설관련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비회원 중 선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즉, 회장을 상근으로 하는 대신에 상근부회장과 상근감사는 외부인사에 문을 활짝 열어 놨다.

여기서 김정중 회장의 뚝심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자칫, 불과 3개월 전에 불승인된 내용을 재추진한다는 것은 감독기관에 반발하는 것으로 비춰질 수 있다.

그리고, 정부가 한번 결정된 사안을 번복하거나 변경하는 사례가 거의 없기 때문에 ‘바위에 계란치기’라고 말할 수 있다.

▲ 지난 9월 열린 추계 워크숍에서 김정중 회장(가운데)이 협회 직원으로부터 회원 만족 서비스 실천서약을 받고 있다.(자료사진)

협회는 현실적으로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고 있다. 결국, 이 회비는 국토부로부터 위탁받은 경력관리의 헤게머니(hegemony)를 가지고 있기에 가능하다.

따라서 협회는 생존을 위해 국토부의 눈치를 봐야 하고, 자칫 추진 과정에서 감독기관과 감정의 골이 깊어져, “경력관리 수탁 환수”라는 극한상황에까지 내몰릴 경우 협회 존립과 직결되기 때문에 김정중 號로써는 위험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는 결단이다.

협회 회비수입의 큰손인 건설업계 바닥 民心(민심)은 물론 건설기술인들의 반대여론도 만만치 않는 상황이다.

올초에도 이를 둘러싸고 전임회장들이 감독기관인 국토부에 상근 반대 청원서를 제출하는 등 갈등을 연출했다.

상근회장 관철을 위해서는 김정중호가 풀어야 할 숙제다.

그러나 김정중 호는 단호하다. 개인 욕심이 아닌, 70만 회원들과의 약속(공약)이기도 하고, 협회 책임경영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항이라는 게 협회 관계자의 단호한 어투다.

협회 관계자는 “현 집행부의 목표는 하나다. 그 목표는 70만 건설기술인들의 위상제고와 회원을 위한 협회는 만드는 것, 그리고 협회 임직원들의 사기진작이다”며 “이를 위해서는 상근회장이 필요하다. 비상근이다 보니 책임성과 추진성이 떨어진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외부에서는 이를 두고 김정중 회장 개인적인 욕심으로 치부하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시각이다”며 “70만 회원과 건설기술인들, 그리고 협회를 위한 것이라는 차원에서 바라봐 달라”고 말했다.

한편, 김정중 號가 상근회장 추진관련 내년 총회에서 의결되더라도 ‘국토부 반대와 큰손 건설업계의 바닥민심’이라는 두 개의 큰 산을 어떻게 넘을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