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 국내 최초로 미국에 석유화학 제조기술 수출
상태바
대림산업, 국내 최초로 미국에 석유화학 제조기술 수출
  • 오세원
  • 승인 2015.08.2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림그룹과 루브리졸 임직원들이 폴리부텐 라이센스 수출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에서부터 세 번째 대림산업 석유화학사업부 김재율 대표이사, 네 번째 루브리졸 제임스 햄브릭 회장, 다섯 번째 대림그룹 이해욱 부회장, 여섯 번째 루브리졸 댄 쉬츠 사장).(사진제공= 대림산업)

[오마이건설뉴스-오세원기자]“라이선스 수출은 대림산업의 기술력을 세계로부터 인정받은 결과이다. 미국 시장에 교두보를 마련함으로써 세계 1위 폴리부텐 제조 회사로서의 지위를 더욱 굳건히 할 것이다.” - 김재율 대림산업 대표이사.

대림산업이 23일 루브리졸과 폴리부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며 석유화학산업의 본고장인 미국에 국내 최초로 석유화학 기술을 수출했다고 밝혔다.

계약식은 지난 21일 미국 클리블랜드에 위치한 루브리졸 본사에서 대림그룹 이해욱 부회장과 대림산업 석유화학사업부 김재율 대표이사, 루브리졸 제임스 햄브릭 회장, 댄 쉬츠 사장 등 양사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대림산업이 수출한 폴리부텐 라이선스는 단일 공장에서 범용 폴리부텐과 고반응성 폴리부텐을 함께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고반응성 폴리부텐 제조기술은 이해욱 부회장의 주도하에 10년간의 연구개발 기간을 거쳐 지난 2010년 독일,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순수 자체 기술로 개발됐다.

루브리졸은 대림산업이 제공하는 라이선스로 휴스턴에 폴리부텐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며, 이번 기술 도입으로 세계 시장에서 윤활유 첨가제 선도기업으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루브리졸은 워런 버핏이 경영하는 버크셔 해서웨이가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로 윤활유 첨가제 시장에서 세계 1위다.

이번 계약은 1970년대 우리나라에 석유화학 기술이 도입된 지 40여년 만에 석유화학의 본고장인 미국에 석유화학 제조공정의 핵심기술을 수출한 최초의 사례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석유화학 산업이 단순 석유화학 제품생산에서 원천기술을 수출하며 시장을 선도하는 위치로 한 단계 올라서게 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대림산업은 1993년 국내 최초로 범용 폴리부텐의 상업 생산에 성공한 이래 2010년 고반응성 폴리부텐 개발에 성공하며 기술력을 축적해 왔다. 세계 최초로 단일 공장에서 범용 폴리부텐과 고반응성 폴리부텐을 함께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등 폴리부텐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여수에 있는 대림산업 폴리부텐 공장의 증설작업이 끝나는 오는 2016년 11월에는 생산능력 및 판매기준으로 세계 1위의 폴리부텐 제조업체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