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건설뉴스-이운주기자]2013년 기준 우리나라 항공기 보유대수는 600기를 돌파했다.
국토교통부는 30일 국내외 교통관련 통계를 분야별로 종합 정리한 ‘2014 국가교통통계’를 발간했다.
국내편 통계에 따르면,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정책 및 대중교통 관련 정부 지출 비중 증가에 따라 버스, 철도 등 대중교통 수송실적은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 철도 등의 대중교통망 확충에 따라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지속적인 증가추이를 나타내며 2013년 40%를 돌파했다.
지난 2004년 대비 2013년 여객수단별 수송실적 증가율은 버스 25.8%, 철도 25.3%, 항공 18.3%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일반철도 중 KTX 분담률은 2005년 28.1%에서 2단계 개통 이후 2013년 41.3%로 크게 증가했다.
자동차 등록대수는 2004년 1,493만대에서 2013년 1,940만대로 30% 증가했다.
항공기 보유대수는 저가항공 시장 성장, 관광수요 증가 등으로 2013년 600기를 돌파했다. 이는 2004년 293기 대비 두 배 이상(105.1%p) 증가한 것이다.
교통부문 소비자 물가지수 조사결과 2004년 대비 2013년 37.7% 증가했으나, 유일하게 택배이용료는 가격경쟁으로 8.8%p 감소했다.
국제편 통계에 따르면, 연간 여객수송실적은 인도가 70,720억인km, 화물수송실적은 중국이 55,738억톤km로 비교 국가 중 1순위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아시아가 세계 교통의 중심으로 약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우리나라 연간 여객수송실적은 3,615억인km로 비교 국가 14개국 중 10위를 차지했다. 도로연장 1km당 여객수송실적은 우리나라가 3.4백만인으로 1순위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연간 화물수송실적은 1,186억톤km로 비교 국가 18개국 중 14위를 차지했다. 도로연장 1km당 화물수송실적은 중국이 1.3백만톤으로 1위, 우리나라가 1.1백만톤으로 2위이다.
한편, 국가교통통계는 교통시스템의 공급·수요·성능·안전·경제·환경 등을 분야별로 구분해 국내편 120종, 국제편 53종의 통계를 담았다.